학과안내

학과소개

문화산업학과

홈페이지 : https://www.kw.ac.kr/ko/univ/social08_1.jsp

학과소개

문화산업학과는, 명칭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문화산업에 대해 연구한다. 현재 한류의 영향으로 문화산업이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지만, 아직 문화산업을 제대로, 깊이 있게 연구하고 있는 국내 대학원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문화산업만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곳은 광운대가 거의 유일이다.
우리 학부에는 인문학과 지역성을 연구한 교수님들이 많아 지역성을 기반으로 하고, 인문학에 바탕을 둔 장르별 문화 산업을 연구하며, 또한 현장과 연계한 문화 정책과 문화 기획 등을 연구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전문적인 문화 인력을 양성하고 이들이 실제 문화 현장에서 새로운 문화를 만들기를 희망한다. 특히 우리 학부에 있는 문화산업연구소와 함께 다양한 문화산업을 연구하고 있다.

학과 교육목표

우리 학과의 교육 목표는 이론과 현장이 하나가 되는 문화 전문가의 육성이다. 학부에서 졸업한 학생을 문화산업 전문가로 양성하고, 현장의 문화행정가 가운데 이론을 공부하고 싶어하는 이들에게는 이론적 마인드를 가르쳐 결국 이론과 현장 경험이 하나가 되게 만드는 교육을 지향한다.

실용성 : 문화 현장의 다양한 현상과 상황에 대한 폭넓은 이해
창의성 : 현장과 이론을 겸한 교육으로 창의적인 문화 인력 육성
전문성 : 장르별 전문화된 지도 교수의 교육으로 문화 전문가 육성

학과 교육목적

이론적 마인드, 현장 분석력, 지역성을 겸비한 문화전문가 육성

연혁

2007년 11월 동북아문화산업학부 신설
2008년 3월 신입생 60명 입학
2012년 2월 1회 졸업생 배출
2015년 11월 문화산업학과 대학원 설립
2016년 3월 1회 대학원생 입학(석사 2명, 석박사통합 1면, 박사 1명)

교과과정

석박 과목

-대중문화론 Popular Culture
대중문화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대중사회론에서부터 문화연구까지 살펴볼 것이다. 그 과정에서 쟁점은 무엇이고 쟁점을 둘러싼 논쟁은 무엇인지 파악함으로써 대중문화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파악한다.

-문화산업론 Cultural Industry
대중문화는 산업화 시대의 산물이기 때문에 ‘산업’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문화산업이 일반적인 산업과 어떻게 다른지, 또한 어떻게 산업이 될 수 있는지, 그 가운데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기획,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ulture Planning
문화 기획에 대한 여러 이론을 설명한 뒤 실제 문화 현장에서 프리 프로덕션, 프로덕션, 포스트 프로덕션이라는 기획의 과정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홍보와 광고 Public Relations and Advertising
문화기획의 핵심 가운데 하나인 마케팅의 개념에 관해 배울 것이다. 프리 프로덕션과 함께 시작되는 홍보를 어떻게 할 것인지, 즉 시장과 소비자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광고 방법에 이르기까지 홍보와 광고에 대한 넓고 깊은 지식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연예술론 Performing Art
뮤지컬 공연, 음악 공연, 연극 공연, 거리 공연 등 다양한 공연예술의 장르와 이론, 역사 등에 관해 배움으로써 공연예술에 대한 상세한 지식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예술과 디자인 Design in Culture and Art
현대 사회의 문화예술과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패러다임의 변화를 연구하고, 문화예술과 디자인의 사회적인 역할에 대하여 인식한 뒤, 문화기획으로서 디자인의 의미를 학술적으로 재조명하여 활용한다.

-영화 장르와 영화 산업-Films genre and Films Industry
영화 장르가 왜 발생했는지 그 근본 원인을 산업적 욕망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이 말은 영화는 산업이라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있다. 영화가 산업이기 때문에 관객들이 공통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그 무엇을 장르 속에서 찾았고 이를 발전시켰다고 본다. 이를 토대로 할리우드의 기본 장르인 멜로드라마, 서부극, 뮤지컬, 코미디, 전쟁 영화, 갱스터 영화, 호러 영화, sf 영화 등의 특징을 살펴볼 것이다. 장를 통해 시대적 욕망을 읽을 것이며, 한편으로 장르를 통해 산업을 읽으려 할 것이다.

-일본문화산업 세미나-Seminar on Japanese Cultural Industry
일본문화산업의 특징 및 현황을 알아보고 한국문화산업의 발전에 필요한 요소를 탐색해본다.

-콘텐츠디자인특론-Seminar on Contents Design
콘텐츠디자인은 현대 문화산업의 중심에 있다. 다양한 디지털미디어와 콘텐츠디자인의 문화적․사회적․경제적인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 콘텐츠디자인의 역할과 활용적 측면 등에 대해서 학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징 및 현황을 알아보고 한국문화산업의 발전에 필요한 요소를 탐색해본다.

-중국 한류 연구 Studies in Korean Wave of China
중국에서 한류가 언제, 어떤 장르에서부터 시작해서 지금은 어떤 장르로 이어졌는지 그 흐름을 분석하고, 성공한 한류와 실패한 한류의 이유를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중국과 중국에서의 한류에 대해 세세하게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결국 한류가 성공하려면 기획단계에서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목표이다.

-일본 한류 연구 Studies in Korean Wave of Japan
일본에서 한류가 언제, 어떤 장르에서부터 시작해서 지금은 어떤 장르로 이어졌는지 그 흐름을 분석하고, 성공한 한류와 실패한 한류의 이유를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일본과 일본에서의 한류에 대해 세세하게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결국 한류가 성공하려면 기획단계에서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목표이다.

-k-pop 연구 Studies in Korean Popular Songs
왕성한 신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k-pop에 대해 연구한다. k-pop이 언제 형성되었는지, 어떤 장르가 인기 있는지, 어떤 나라에서 인기 있는지, 음악 장르와 나라별 수치, 그 연관성을 세세히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결국 k-pop의 지속과 수출을 위해서는 기획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수업이다.

-문화기관 경영론 Management of Cultural Institutions
수없이 많이 존재하는 문화 기관을 어떻게 경영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배울 것이다. 지역민의 특성 검토에서부터 프로그램 기획, 인력 운영, 예산 배분, 공간 운영 등 문화기관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연마케팅과 관객 개발 Marketing of Performing Art and Audience Development
공연마케팅의 핵심은 관객들의 수요와 성향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그리고 더 나가 새로운 관객층을 개발하는 것이다. 마케팅에서 새로운 관객 개발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예술 관련법 연구 Studies in the Laws of Culture and Art
공연이라는 다양한 형태의 예술 행위와 관련된 법규를 공부함으로써, 공연 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법적 문제에 미리 대비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공연을 가능하게 하는 기획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역문화론 Regional Culture
지역문화에 대한 정의에서부터 각 지역문화의 특성, 지역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지역문화를 둘러싼 여러 시각을 각 지역의 다양한 문화 기관과 문화 축제를 중심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정책론 Culture Policy
문화가 중요한 것은 문화를 즐기는 이들의 정신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국가와 지자체는 문화를 육성하기도 하고 통제하기도 한다. 이 현상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면서, 문화를 둘러싼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을 둘러싼 여러 이론과 담론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테마파크와 문화산업 Theme Park Planning and Culture Industry
테마파크는 무엇인지, 즉 어떤 테마로 파크를 운영하는지 분석할 것이다. 하나의 테마를 어떻게 파크로 구성하고, 그 공간 안에 놀이기구와 공원과 기념품점과 음식점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마케팅하고 운영해야 하는지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OSMU시대의 스토리텔링 연구 Studying 0n Storytelling in OSMU Age
대중문화 기획의 핵심은 스토리텔링이다. 관객의 마음을 잡는 한 이야기가 매체를 달리하면서 매체의 특징에 맞게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러면서도 유지하는 근본적인 뼈대는 무엇인지, 여러 매체를 넘나드는 같은 이야기를 분석하면서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공디자인정책론 : Policy of Public Design
다수 대중을 상대로 한 공공을 위한 디자인의 정책과 방향을 학습하고 현재 세계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공공예술과 공공디자인의 문화적 생성과정과 이를 기획, 개발, 활용하는 사례를 연구 분석한다.

-디지털문화콘텐츠연구 Studies in Digital Culture Contents
디지털이 가져다주는 사회문화적 변화를 연구하고 디지털과 유비쿼터스 사회에서 문화콘텐츠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를 한다. 이를 통하여 디지털문화콘텐츠를 확장하는 이론적 기반을 마련한다.

문화예술 국제 교류 연구 ; Studies in International Exchange of Culture and Art
해외 문화가 국내에 수입되는 양도 많지만, 이제는 한류 시대가 열리면서 한국의 문화도 해외에 자주 수출된다. 문화예술이 국제 교류를 통해 어떻게 부피를 키워왔는지, 교류를 활발히 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과정에서 어떤 연관 관계를 맺어왔는지, 그리고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논문 지도 : Doctoral Dissertation Work
논문 작성을 위해 지도하는 수업. 학위 논문 작성법에서부터 소재를 논리적으로 발전시키는 방법 등 논문을 둘러싼 다양하고 포괄적인 것을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