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http://www.kwmedia.info/
학과소개
커뮤니케이션학과 대학원은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미디어, 사회의 관계를 설명하고 해석하는 이론 분석 및 개발을 교육 목표로 추구한다. 나아가 학문 발전의 성과를 현실에 적용함으로써 이론의 사회적 효용성 제고 및 현실 사회 문제를 진단하고 솔루션을 제시하는 능력을 갖춘 고급 커뮤니케이션 전문인 양성에 힘쓴다. 커뮤니케이션 대학원은 휴먼커뮤니케이션, 정치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정책, 문화산업, 언론, 방송 및 영상, 문화, 디지털 테크놀로지, 광고와 마케팅, 홍보, 공공커뮤니케이션, 데이터 및 네트워크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은 10명의 교수진들로 운영된다.
학과 교육목표
전문성 : 이론적 심층성과 독창성 확립
창의성 : 멀티미디어 융합시대에 적합한 창의적인 사고능력 배양
실용성 : 연구 성과의 현실적용 능력 및 사회적 유용성 제고
커뮤니케이션학과 대학원은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고급인력을 양성을 목표로 한다. 나날이 급변하는 미디어환경에서, 사회과학의 한 분과로서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학문적인 깊이와 폭을 갖추는 한편, 현실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주도하는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미래의 연구자들을 양성하고자 한다.
학과 교육목적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고급 전문인력 양성
학과 전화번호
| 과 사무실 | 학과장 사무실 | 학과장 |
|---|---|---|
| 02 ) 940 - 5374 | 부경희 |
학과별 연구실
석사 및 박사 과정
PR연구Ⅰ(Public Relations Research Ⅰ)
논문 주제 선정을 위한 전공분야 탐색 및 관련 레퍼런스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와 논문 강독
설득의심리와효과론(Psychology of Persuasion and Effects)
광고 및 여러 커뮤니케이션 텍스트에서 다양한 이론을 통해 설득의 심리적 원리와 효과를 탐구하고, 설득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 또한, 개인 연구 프로포절 작성을 통해 설득과 관련된 프로포절 작성 능력을 함양함.
IMC캠페인(IMC campaign)
논문 주제 선정을 위한 전공분야 탐색 및 관련 레퍼런스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와 논문 강독
소셜마케팅(Social Marketing)
기술과 재정변화가 극심해진 현대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문제는 개인, 기업, 공기업 및 사회단체 등의 진정성에 대한 질문이다. 이를 위한 기업의 노력도 적지않음에도 기업의 책임과 같은 원론적인 논의에 머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 과목은 보다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CSR, CSV, CSP 관련 논의와 토론을 주요 주제로 관련 논문들을 Review하고 이를 어떻게 기존 기업의 마케팅전략과 Merge할 것인지 등을 생각해보는 수업이다.
캠페인광고이론과실제(Theories and Practices of Campaigning and Advertising)
This course explores the fundamental theories and practical applications of advertising. Students will learn to apply these theories and consider their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by proposing a research proposal.
설득커뮤니케이션연구(Persuasive communication study)
This course aims to enhance comprehension of persuasive communication, which involves understanding how to persuade others to alter their attitudes or behaviors to achieve our objectives. This course delves into examining the effects of persuasive communication, highlighting factors such as the source, content, delivery medium, and audience reception. The curriculum explores various theoretical frameworks related to persuasion and persuasive communication. Students will have an opportunity to lead discussions for their assigned week.
소비자심리와행동(Consumer Psychology and Behavior)
PR세미나(Public Relations Seminar)
논문 주제 선정을 위한 전공분야 탐색 및 관련 레퍼런스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와 논문 강독
공공소통세미나(Public communication seminar)
논문 주제 선정을 위한 전공분야 탐색 및 관련 레퍼런스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와 논문 강독
브랜드커뮤니케이션(Brand Communication)
브랜드 시대의 등장으로 브랜드가 당연한 default가 되었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가 브랜드의 정체성, 개성 그리고 감성 등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고, 특히 이 모든 브랜딩 업적이 지수화되어 실제 기업의 M & A에 중요한 평가기준이 되었다. 브랜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알고, 그와 관련된 연구들을 이해하고 토론하는 과목이다.
소셜마케팅(Social Marketing)
Define social marketing and understand the concepts of behavior change for social good. Apply the basic and advanced techniques for development of social marketing strategies. Understand how to effectively manage the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social marketing projects.
캠페인광고이론과실제(Theories and Practices of Campaigning and Advertising)
This course explores the fundamental theories and practical applications of advertising. Students will learn to apply these theories and consider their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by proposing a research proposal.
매체심리학(Media Psychology)
이 과목은 미디어와 소비자의 상호작용에 대한 고전적 연구를 기본으로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생긴 현상을 해석하고, 이를 이해하려는 수업이다. 특히 수용자가 아닌 미디어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창작자로 활동하는 등 현대 매체 환경에서의 소비자 심리를 살펴본다. 아울러 Media Psychology & Technology로 확장해 폭 넒은 매체를 다루고 있는 최근 연구 경향들을 탐구할 것이다. 학기 전반부에는 주요 심리적 현상을 중심으로, 후반부에는 다양한 매체, 장르 등에서 볼 수 있는 소비자의 심리적인 현상과 행동 연구들을 중심으로 진행될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연구의기초(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Studies)
1. 커뮤니케이션 학문의 역사와 방법론적 접근법에 대해 이해
2. 논문의 구조 파악 및 기존 논문의 질 평가
3. 독립적으로 연구 문제 수립, 문헌 정리, 논문작성 실습
문화다양성과커뮤니케이션(Cultural Diversity and Communication)
1. 문화 연구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법과 이론에 대해 학습하고, 이들이 현재 우리가 체감하고 있는 문화차이를 얼마나 잘 설명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새로운 이론적 관점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문화 다양성을 통해 누릴 수 있는 혜택이 극대화 될 수 있는 조건과 커뮤니케이션 룰에 대해 학습 및 탐사하고, 이를 학습자가 정한 커뮤니케이션 맥락에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