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http://psy.kw.ac.kr/
학과소개
산업심리학(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는 응용심리학의 한 분야로 심리학의 제반 원리들을 기업, 산업체 공공기관 등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조직체에 적용하는 학문입니다.
산업심리학은 조직 내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학문으로, 조직내 인력의 질을 높이기 위한 인사선발, 배치, 교육 및 훈련, 수행평가, 작업동기, 조직몰입과 조직의 생산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조직개발 등을 다루고 있으며, 인간-기계 체계에서의 인간의 수행을 이해하는 인간공학을 다루기도 합니다.
또한 소비자 행동을 연구하여 적절한 광고 전략을 개발하는 등의 소비자 심리학분야와 광고심리학분야, 인간의 고위인지기능(주의, 학습, 기억, 언어, 의사결정, 문제해결)을 연구하는 인지심리학과 인간의 감각과지각을 연구하는 지각심리학을 인간이 관여하는 산업장면, 디자인분야, 인공물설계에서 응용하는 공학심리분야, 상담을 전문적으로 하기 위한 상담이론 및 상담기법을 배우는 상담심리, 코칭을 전문적으로 하기 위한 코칭심리이론과 코칭기법을 다루는 코칭심리를 배우기도 합니다.
학과 교육목표
심리학 지식을 응용하여 21세기에 걸맞은 국제화, 정보화 능력을 갖춘 산업 및 조직심리학 분야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학과 전화번호
| 과 사무실 | 학과장 사무실 | 학과장 |
|---|---|---|
| 02 ) 940 - 5420 | 02 ) 940 - 5427 | 이병관 |
학과별 연구실
교과과정
산업심리학과는 산업 및 조직심리 전공, 인지 및 지각심리 전공, 광고 및 소비자심리전공, 상담심리전공, 코칭심리전공으로 총 5가지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전공별 공통과목은 통계 과목으로, 심리학에서 통계분야는 어떤 전공과 상관없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1학기 때 고급심리통계와 2학기 때 다변량 분석을 이수해야 합니다.
석사 과정의 경우 대학원을 졸업하는데 필요한 학점은 24학점으로 3학점은 연구학점이기 때문에 실제 교과목 이수학점은 21학점입니다. 따라서 4학기 동안 7과목을 수강하면 됩니다.
주로 1년차에는 한 학기에 3과목씩 이수하고 3학기에 2과목을 이수하며 마지막 4학기에는 졸업논문을 쓰는데 전념하게 됩니다.
박사 과정의 경우에는 36학점을 이수해야 졸업할 수 있으며, 타 대학에서 석사과정을 한 경우 대부분의 학점을 인정받게 됩니다.
또한 만약 학부에서 심리학 또는 산업심리학을 전공하지 않았으나 이와 유사한 전공(청소년 학과, 경영학과 등)을 졸업하였으면 대학원에 들어온 후 학부전공 3과목을 필수로 이수하여야 하며 유사하지 않은 전공으로 졸업했으면 학부전공 6과목을 필수로 이수해야 합니다.
석사 및 박사 과정
소비자행동세미나(Advanced Topics in Consumer Behavior)
소비자 의사 결정, 구매 및 소비 행동과 관련된 심리적 기제와 이론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소비자 행동과 소비자 심리학 분야에서 연구된 핵심적인 논문들을 읽고 이를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이론적, 경험적 연구에 대한 비판적 평가 능력과 독자적인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고급심리통계(Advanced Statistics in Psychology)
본 과정에서는 고급 통계학의 주요 개념을 학습하며, 통계패키지(SPSS)를 사용하여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며, 분석 결과를 해석하고 보고하는 절차를 반복 습득하게 됩니다.
본 과정의 주요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고급 통계학 전문용어를 습득하며, 통계적 절차의 개념적 구성을 이해하게 됩니다.
2) 연구데이터의 다양한 속성과 구조에 부합하는 분석기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통계패키지(SPSS, JAMOVI)를 사용하여 통계적 절차를 수행하며, 분석결과를 해석하며 APA 양식에 맞게 보고할 수 있습니다.
인사선발(Personnel Selection)
인사선발 도구의 제작, 종류, 적용에 대해 학습한다.
고급조직심리학(Advanced Organizational Psychology)
이 과목은 조직내에서 보이는 개인구성원의 행동에 초점을 두고, 개인을 둘러싼 다른 구성원들, 조직을 관리하는 제도, 및 조직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와 관련된 역사적 흐름과 최신의 연구트렌드를 학습한다. 학부 수준에서 배운 조직심리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수업이 진행되므로, 기본적인 조직심리학의 이론을 선행학습할 필요가 있다. 한국 조직의 현상을 고찰하고 전공자로서 자기 관점을 갖기 위해서 동일한 현상에 대해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 고민하기 위하여 상충되는 이론에 대한 세미나가 진행된다. 세미나는 발제와 질문, 발제자의 응답, 토론준비과제, 실무사례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이 과목의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은 1) 기존의 조직심리학에 관한 이론체계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섭렵하게 되고, 2) 조직행동에 대한 연구자로서 글로벌 영역에서 수행되고 있는 조직심리학 연구 패러다임과 함께 미래 연구 방향에 대한 통찰력을 습득하며, 3) 조직구성원의 관리 및 지원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학습하게 되며, 4) 개인을 넘어서는 조직의 상위 수준(예, 팀, 조직, 문화 등)의 영향력을 인식하고 현실적 제도와 체계를 익혀서 조직효과성에 기여하는 통합적 관점을 갖게 된다.
조직심리세미나(Seminar in organizational psychology)
이 과목은 조직내에서 보이는 개인구성원의 행동에 초점을 두고, 개인을 둘러싼 다른 구성원들, 조직을 관리하는 제도, 및 조직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와 관련된 역사적 흐름과 최신의 연구트렌드를 학습한다. 학부 수준에서 배운 조직심리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수업이 진행되므로, 기본적인 조직심리학의 이론을 선행학습할 필요가 있다. 한국 조직의 현상을 고찰하고 전공자로서 자기 관점을 갖기 위해서 동일한 현상에 대해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 고민하기 위하여 상충되는 이론에 대한 세미나가 진행된다. 세미나는 발제와 질문, 발제자의 응답, 토론준비과제, 실무사례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이 과목의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은 1) 기존의 조직심리학에 관한 이론체계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섭렵하게 되고, 2) 조직행동에 대한 연구자로서 글로벌 영역에서 수행되고 있는 조직심리학 연구 패러다임과 함께 미래 연구 방향에 대한 통찰력을 습득하며, 3) 조직구성원의 관리 및 지원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학습하게 되며, 4) 개인을 넘어서는 조직의 상위 수준(예, 팀, 조직, 문화 등)의 영향력을 인식하고 현실적 제도와 체계를 익혀서 조직효과성에 기여하는 통합적 관점을 갖게 된다.
인지과학의개념적기초(Foundations of Cognitive Science)
인지과학의 다학제적인 관점에 대해 학습 및 검토함으로써 인지과학자로써의 기초적인 소양을 함양함.
소비자심리학(Consumer Psychology)
본 수업은 최신 소비자 의사결정 연구의 흐름을 파악하고 다양한 이론 및 연구 방법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 개개인별 연구주제를 발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이 본 수업에서는 소비자 행동 및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 의 역할에 대해 학습할 것이다. '정서'와 '감정' 에 대한 고전 논문을 학습하고 개별 정서의 역할에 대한 최신 논문을 학습할 것이다. 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독립적인 연구 주제를 확립하고 연구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통해 완성도 있는 소비자광고 심리학 연구 논문을 작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 수업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상담연구방법론(Reserach Methodology in Counseling)
최신 논문들을 선정하여 한 수업에서 발표자가 자신이 선택한 논문에 대하여 각 논문의 취지 및 분석과정, 결과와 적용방안을 발표한다. 1학기 동안 강의를 통해 얻은 이론적 배경들을 근거로 하여, 기말에는 개인이 직접 자신이 선정한 주제에 대한 프로포잘을 제출하여 논문의 진행을 직접 경험할 수 있게 한다.
디지털미디어와소비자심리(Digital Media and Consumer Psychology)
디지털 미디어와 SNS 시대에 미디어의 특성과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를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심리적 기제와 심리학 이론을 논의한다. 이를 위해 최근 연구 논문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를 추출해 내는 능력을 배양한다.
코칭심리세미나1(Seminar 1 in coaching psyhcology)
본 교과목은 긍정심리치료(PPT)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 및 최신이슈들에 대해 교수와 수강생이 공동으로 토론하고 연구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구체적으로는 다음의 내용들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긍정심리치료(PPT)을 한국 코칭현장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
2. 긍정심리치료(PPT) 관련 연구동향 파악
고급사회심리학(Advanced Social Psychology)
사회심리학의 여러 이론들과 관련 주제들의 최근 동향을 살펴본다.
개념과범주(concepts and categories)
개념과 범주는 인간사고의 기본단위이다. 본 강의에서는 개념과 범주의 고전적 접근에서 부터 원형이론, 예시이론을 비롯해 theory-theory에 이르기까지 현대적인 개념표상과 범주에 대한 이론을 다룬다. 개념, 범주학습과 이에 따른 범주표상은 장기기억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이는 다양한 범주관련 의사결정 및 판단과제에 영향을 미친다. 본 강의에서는 인과추론, 귀납 및 연역 추론에 이르기 까지 범주와 개념 표상에 의해 달라지는 다양한 사고패턴에 대한 실험적 연구도 포괄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온라인 강의 혼합)
코칭심리세미나2(coaching psychology seminar2)
본 교과목은 코칭심리 이론 기반의 사례개념화 훈련에 대해 교수와 수강생이 공동으로 토론하고 연구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구체적으로는 다음의 내용들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사례개념화의 개관 이해
2. 코칭심리 이론 기반의 사례개념화 훈련
코칭심리사례연구Ⅱ(Case study Ⅱ in coaching psychology)
ACT의 개념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실제로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ACT를 코칭에 적용하여 코칭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고급코칭심리(Advanced coaching psychology)
코칭과 긍정심리 이론 및 모형을 코칭 장면에 적용하여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인지에 관해 논의함
긍정심리학(Positive Psychology)
그동안의 심리학은 주로 치료에 큰 비중을 두었던 학문으로 인간기능에 대하여 질병 모형에 기초하여 주로 손상된 부분을 교정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물론 이러한 교정심리학이 기여해 온 바가 적지 않지만 그동안의 심리학은 병리적인 부분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지나치게 주목함으로써 인간의 긍정적인 특성, 즉 자원과 강점을 발견하고 증진하는 것이 상담 및 치료의 핵심이라는 점을 간과하는 오류를 범하였다.본 수업에서는 이전의 불균형을 바로잡기 위해서 인간의 강점 계발을 중요개념으로 다루고자 한다.
다변량통계분석(Multivariate Statistical Analysis)
다변량 분석이란, 마치 현실과 유사하게, 두 개 이상의 요인을 포함하는 데이터 세트를 분석하는 통계적 접근법을 통칭하는 개념입니다. 본 과정에서는 사회과학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다변량 분석기법을 소개하며, 여러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정확하게 결과를 해석하고 학술문헌 양식에 맞게 기술하는 방법을 반복 습득하게 됩니다. 중간고사 이전에는 선수과목(고급심리통계)의 내용 중 일부를 복습하거나 관련논문을 읽으며 심화 학습하는 시간을 갖게 되며, 중간고사 이후에는 구조방정식 관련 내용을 집중적으로 학습하게 됩니다.
인지행동상담(Cognitive-behavioral Therapy)
- 인간이 가진 사고, 감정, 행동 중에서 사고에 초점을 두었으며 인지를 변화시킴으로써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변화 시킬 수있다고 본다.
- 인지적 재구성에 초점을 둔 이론이다.
-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기술의 교육과 훈련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 이론을 스스로에게 적용하여 사람의 생각이 바뀜으로서 어떠한 변화가 가능한지 실제로 경험하고 학습하는 기회를 가져본다.
심리측정평가의활용(Application of psychological assessment)
이 과목에서는 인간의 심리학적 측면들 즉 정서, 인지, 행동과 관련된 변인을 측정하기 위해 제작된 도구와 사용절차에 대해 학습한다. 심리검사의 배경이론과 문항제작 및 측정의 원리에 대한 기본적인 학습을 바탕으로 실제 상담 현장에서 사용되는 심리검사들을 알아보고 각각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다. 심리검사를 직접 시연해보고 검사결과보고서를 작성해봄으로써 상담전문가로서 현장에서 유능하게 기능할 수 있는 기초소양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상담질적연구(Counseling and qualitative research)
본 강좌는 질적분석에 대한 입문과정으로 질적분석에 대한 기본적 철학과 연구방법론적 이해를 습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교과목에서 질적연구의 철학 및 이론적 틀, 대표적 연구방법 유형, 실제 질적 연구 논문 등을 통하여, 질적연구에 대한 기초적 이해와 더불어 실제 연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질적연구자로서의 기본적 태도와 이론을 학습한다.
고급인사심리학(Advanced Personnel Psychology)
기업에서 종업원을 선발하기 위한 효과적인 인사선발 방법, 산업교육의 설계, 직무수행평가 방법을 배운다.
정신병리학(Psychopathology)
인간의 정신적 병리상태를 편의상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DSM)의 분류에 맞추어 이해하되, 각 정신질환마다 특징적인 지각, 사고, 정서(및 정서조절), 행동, 자아기능 등의 특징을 유기적이며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아가, 정신병리를 진단하는 것 보다는 병리의 회복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상담자의 관점에서 사고하는 것을 연습한다.
인지공학실험설계(Design of Cognitive Engineering Experiment)
지각, 인지 및 공학심리학 연구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기법, 장비 인터페이스 및 데이터 기반 모델링 기법을 습득한다.
비즈니스코칭(Business coaching)
본 교과목은 비즈니스 코칭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 및 최신 이슈들에 대해 교수와 수강생이 공동으로 토론하고 연구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다음의 내용을 학습한다.
1. 기존 리더십, 조직행동의 동기부여 이론이 코칭 리더십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학습한다.
2. 최근 코칭 리더십의 필요성 및 효과성을 고찰한 논문들을 리뷰한다.
3. 비즈니스 코칭 모델과 프로세스에 대해 학습한다.
4. 임원코칭, 그룹/팀코칭, internal coaching 등 현장에서 진행되는 최신 코칭 기법들을 다룬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비즈니스 코칭에 대한 연구 방향성을 탐색한다.
온라인소비자심리세미나(Seminar on online consumer psychology)
인터넷과 모바일 등 온라인상에서 나타나는 소비자의 구매 및 소비 행동과 관련된 심리적 기제와 이론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과 심리학 및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 연구된 최신 논문들을 읽고 이를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실증적 연구에 대한 비판적 평가 능력을 배양하고 독자적인 연구 수행 역량을 갖춘다.
광고심리세미나Ⅱ(Seminar in Advertising Psychology Ⅱ)
광고 효과와 관련된 심리학의 주요 이론들을 다루며, 광고 심리 분야에서 출간된 최신 연구 주제들을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이론적 경험적 연구에 대한 비판적 평가 능력과 독자적인 연구 능력을 함양한다.
행동변화코칭(Behavior change coaching)
개인의 행동변화와 관련된 심리학 이론과 모형, 관련 서적 등을 통해 이와 관련된 지식을 쌓고 이를 코칭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 논의함
상담수퍼비전(Counseling Supervision)
* 상담교육에서 수퍼비전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
* 수퍼비전의 이론적 접근을 숙지
* 수퍼비전의 방법과 기술을 학습
* 상담주제, 상담방식에 따른 수퍼비전을 학습
* 수퍼비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방안을 탐색
* 상담사례에 대해 수퍼비전을 실시
양안시지각(Binocular vision)
인간의 시각정보처리 시스템에 대한 기존의 연구 결과를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ACT코칭(ACT coaching)
수용전념치료의 핵심 원리를 바탕으로 수용전념코칭의 새로운 개념과 프로세스를 익히며, 자신만의 ACT 코칭 방법론을 개발한다. 또 실제 자신의 삶과 고객의 삶에 ACT 코칭을 적용한다.
판단과의사결정(Judgment and Decision Making Psychology)
This course provides an overview of classic and contemporary research in the domain of consumer judgment and decision making. The goal is not only to provide a basic overview of JDM research focusing on consumer behaviors, but also to facilitate students’ development as independent researchers through the process of actively engaging and critically evaluation the assigned readings. During this semester, we specifically focus on learning how to write a research paper by reading Korean-written articles as well as English-writte articels extensively.
고급커리어코칭(Advanced Career Coaching)
본 교과목은 커리어코칭 분야에서의 최신 이슈 파악 및 이슈별 개입방법에 대해 교수와 수강생이 공동으로 토론하고 연구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구체적으로는 다음의 내용들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커리어 관련 이론의 이해
2. 커리어코칭 관련 기법의 이해 및 적용
고급소비자의사결정심리세미나(Seminar is advance consumer decision making behaviors)
-This course provides an overview of classic and contemporary research in the domain of consumer judgment and decision making. The goal is not only to provide a basic overview of JDM research focusing on consumer behaviors, but also to facilitate students’ development as independent researchers through the process of actively engaging and critically evaluation the assigned readings. During this semester, we specifically focus on learning how to write a research paper by reading Korean-written articles as well as English-writte articels extensively.
-소비자의사결정 또는 판단과의사결정 관련 수업 수강 경험 필요함
코칭심리사례연구Ⅰ(Case studyⅠin coaching psychology)
ICF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코칭에 영향을 준 심리학 이론(인간중심, 게슈탈트, 해결중심, 긍정심리 등)을 실제 코칭 사례에 적용하고, 축어록 분석 및 사례 개념화를 통해 심층적으로 통합·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함. 또 학습자간 peer coaching 실습을 반복적으로 실습하고, 대표 사례에 대한 집단코칭 슈퍼비전을 통해 코칭의 이론적 기반과 실천적 역량을 통합적으로 개발하도록 함
고급집단상담(Advanced group counseling)
본 강좌는 집단상담에 대한고급과정으로 집단상담에 대한 심화된 이론의 습득과 실제경험을 통해 집단상담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교과목에서 학생들은 집단상담의 분위기 형성, 집단상담의 과정 촉진을 위한 여러 가지 주제와 상담자의 태도 및 집단의 발달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최근 집단상담 관련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연구를 계획할 수 있도록 한다.
고급가족상담(Advanced Family Counseling)
이 강의는 가족상담의 주요 이론과 실제 적용을 심도 있게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먼저, 초기 가족치료이론인 다세대 가족치료, 경험적 가족치료, 구조적 가족치료, 전략적 가족치료의 개념과 핵심 기법을 학습하고, 이어서 후기 가족치료이론인 해결중심단기치료와 이야기치료의 관점을 이해한다. 또한 부부상담의 주요 이론을 검토하여, 부부관계의 특수성을 상담 장면에서 어떻게 다룰 수 있는지 살펴본다. 이론적 이해를 토대로, 실제 한국 가족상담 사례를 분석한다. 여기에는 가정 내 폭력, 외도와 부부갈등, 이혼 및 재혼 가정, 장애인 가족 사례 등이 포함된다. 사례 분석을 통해, 다양한 가족문제에 대한 상담자의 개입 전략과 실천적 접근을 구체적으로 탐구한다.
고급이상심리학(Advanced abnormal psychology)
이상심리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서 우선 건강에 대한 개념을 고찰하고 이상심리학의 연구 주제와 방법, 여러 이론적 입장, 정신장애의 분류체계를 살펴본다. DSM-5-TR의 분류체계에 따라 다양한 정신장애의 주된 증상, 임상적 특징, 주요한 원인 및 치료방법을 살펴보고 이에 해당하는 임상적인 사례를 제시한다. 또한 이상심리학의 주요한 연구와 논문을 살펴본다.
문화와소비자심리세미나(Seminar in culture and consumer psychology)
급변하는 소비자 환경과 시장 상황에서 소비자행동 과정에 관여하는 소비자의 내적 처리 기제와 주요 개념, 소비문화의 역할을 다룬다. 또한 심리학과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 발표된 최신의 실증적 연구 논문들을 읽고 이를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이를 통해 선행 연구에 대한 비판적 평가 능력을 배양하고 독자적인 연구 수행 역량을 갖춘다.
라이프코칭(Life coaching)
본 교과목은 라이프코칭 분야에서의 최신 이슈 파악 및 이슈별 개입방법에 대해 교수와 수강생이 공동으로 토론하고 연구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구체적으로는 다음의 내용들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라이프코칭 관련 이론의 이해
2. 라이프코칭 관련 기법의 이해 및 적용
환경과소비문화(Environment and Consumption Culture)
급변하는 소비자 환경과 시장 상황에서 소비자행동 과정에 관여하는 소비자의 내적 처리 기제와 주요 개념, 소비문화의 역할을 다룬다. 또한 심리학과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 발표된 최신의 실증적 연구 논문들을 읽고 이를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이를 통해 선행 연구에 대한 비판적 평가 능력을 배양하고 독자적인 연구 수행 역량을 갖춘다.
고급집단상담이론과실제(Advanced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counseling)
본 강좌는 집단상담에 대한고급과정으로 집단상담에 대한 심화된 이론의 습득과 실제경험을 통해 집단상담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교과목에서 학생들은 집단상담의 분위기 형성, 집단상담의 과정 촉진을 위한 여러 가지 주제와 상담자의 태도 및 집단의 발달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최근 집단상담 관련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연구를 계획할 수 있도록 한다.
동기관리와리더십(Work motivation & Leadership)
직무동기 이론은 조직의 구성원의 인지, 정서, 및 태도에 변화를 자극하여 직무의 성과를 높이고 직무 외의 성장을 돕고 장기적인 성취로 이끄는 심리적 자원, 환경, 및 변화양태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하는 이론 체계이다. 특히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기술발전 하에서 동기와 학습에 기반을 둔 조직관리는 필수적인 방법이므로 개인의 변화와 이를 지원하는 조직의 변화를 통해서 지속가능한 성과를 도출하고자 하는 인사관리 방법에 핵심이 되는 조직행동 연구 분야이다.
고급대상관계이론(Advanced object relations theory)
본 강좌는 상담이론의 보다 심층적 이해와 적용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최근 많은 상담자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는 현대상담이론으로 대상관계이론 및 애착이론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대상관계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대표적 이론들의 기본개념에 대한 분명한 이해, 대상관계 발달, 대상관계의 임상적 형태, 상담의 적용 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상담심리세미나()
Counseling seminar 다양한 자료들(논문, 책등)을 통하여 상담심리학의 전반적인 변화와 이해의 폭을 넓힌다. 강의에서는 특정 내용을 다루지 않고 최근의 추세에 따른 새로운 논문이나 참고도서를 사용하여 한가지 특정 이론이 아닌 다양한 상담심리의 방향 및 분야에 대하여 통합하고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이 수업을 통하여 상담 심리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사람에 대한 관찰과 인간 심리에 대한 통찰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또한 개인참여도가 높아지도록 발표위주의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상담및심리치료(Theories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상담 심리학의 각 이론 정리 및 이를 활용한 사례 점검 및 확인을 통하여 다양한 상담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 및 학습을 촉진한다. 이 수업을 통하여 다양한 상담이론들이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며 적용되는지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를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학업코칭(Academic Coaching)
본 교과목은 학업코칭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 및 최신이슈들에 대해 교수와 수강생이 공동으로 토론하고 연구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구체적으로는 다음의 내용들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학습이론(또는 학업상담이론) 및 관련 모형을 코칭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
2. 피코치의 자기주도학습을 이끌어내기 위한 코칭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3. 학업상담 및 코칭과 관련된 국내외 최신논문들을 살펴보며 향후 학업코칭에 대한 연구 방향성 탐색
회복력심리치료(Resilience Psychotherapy)
회복력의 기초 개념과 회복력을 높이기 위한 여러 기법들을 배운다. 주요 기법으로는 마음챙김에 근거한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 마음챙김에 근거한 인지행동치료, 마음챙김에 기반한 외상의 휴유증에 대한 개입을 배운다. 또한 부수적으로 회복력을 위한 표현적 글쓰기, 악몽에 대처하기, 행복의 기초, 감사하기, 자아존중감, 현실적 낙관주의, 이타심, 유머, 도덕적 강점, 삶의 의미와 목적 사회지능, 용서, 자신감, 유연성과 창의성 등 화보력과 관련이 있는 여러 주제들을 포괄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AI와의사결정심리학(Artificial Intelligence in decision-making)
최근 Chat GPT, Bard, BingChat 등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AI가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심리학 이론에 기반한 Human-AI interaction, Human-Robot Interaction, Human-Computer Interaction 관련 최신 연구 논문을 읽고 심층적 토론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본 강의는 해당 분야의 연구 이슈에 대해 이해하고, 수강생의 주요 연구 관심 분야와 AI 관련 주제를 통합한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 제안을 목표로 한다.
의식과종교의심리학(Psychology of consciousness and relig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