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http://psy.kw.ac.kr/
학과소개
산업심리학과에서는 심리학 지식을 응용하여 21세기에 걸맞는 국제화, 정보화 능력을 갖춘 '산업 및 조직심리학' 분야와 '인지 및 지각 심리학', ‘광고 및 소비자심리’, ‘상담심리학’, ‘코칭심리학’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산업 및 조직심리학은 응용심리학의 한 분야로서 심리학의 제반원리들을 기업, 산업체, 공공기관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체에 적용하는 학문이다. 산업심리학은 조직 내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직무만족, 작업동기, 의사결정, 직장동료간의 갈등, 조직구성원간의 의사소통, 직장생활적응, 노사 간의 갈등과 같이 현대 산업체에서 인간이 직면하고 있는 제반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조직의 차원에서 조직 내의 인력의 질을 높이기 위한 효율적인 인사선발, 인사고과, 교육훈련 등과 조직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조직개발, 작업환경의 개선방안 등을 다룬다.
인지 및 지각 심리학 전공과정(월계동 심리학 실험실, human.kw.ac.kr)은 인간의 감각, 지각, 인지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제 간 연구 및 다양한 프로젝트 참여, 실험과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인지과학의 여러 분야 (시간과 공간에 대한 지각, 기억과 주의, 지식표상과 추론, 도덕성의 판단과 이해, 진화심리 등)에서 다양한 주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자유롭게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본 연구실은 지각심리를 전공한 이형철 교수와 인지심리를 전공한 김신우 교수가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따라서 학생들은 다양한 연구주제를 접하고 또 연구에 참여하는 기회를 가진다. 본 연구실은 해외유학을 장려하고 있으며, 석박사통합과정의 집중 훈련을 통한 박사학위 취득도 지원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선택한 연구주제에 따라 IT기업/IT컨설팅 업체에서 UI/UX 전문가로 성장할 수도 있고, 인터넷/모바일 게임회사에 취업할 수도 있다. 리서치컨설팅 회사에서 조사업무를 수행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도 있다. 또한 도덕성에서 파생되는 심리경제학을 전공하는 경우 기업의 전략부서에 지원할 수도 있다.
광고 및 소비자심리 전공과정에서는 광고 효과와 관련된 심리학적 이론과 기제를 다루고 소비자 행동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을 연구한다. 광고 및 소비자심리전공은 광고심리와 소비자심리 분야로 구성되며 광고심리 분야는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전략, 소셜 네트워크를 포함한 다양한 미디어 효과를 연구하며, 소비자심리분야는 소비자 의사결정과 행동경제학, 소비자 구매 행동을 설명하는 심리학적 이론과 기제를 규명한다.
학위 취득후에는 리서치 회사의 조사 전문가, 기업의 마케팅 담당 부서, 광고 대행사의 소비자심리 분석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그밖에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나 홍보 업무도 담당할 수 있다.
상담심리학은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개인의 적응과 기능 및 대인관계를 촉진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정서적, 행동적, 사회적, 직업적 측면 그리고 교육 및 건강 등의 영역에서의 적응, 기능 및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상담심리학 관련 자격증을 준비할 수 있도록 상담 이론 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상담실제의 기법과 전문적 훈련을 통해 이론과 실무 역량을 모두 갖춘 상담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코칭심리는 심리학의 이론과 접근방법을 코칭에 응용한 학문으로서, 비즈니스코칭(또는 리더십코칭), 커리어코칭, 학습코칭, 라이프코칭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인이 원하거나 목표한 바를 스스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개인의 수행, 웰빙 및 행복을 증진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는 전공입니다. 코칭심리전공은 이를 통해 전공대학원생들의 코칭심리에 관한 연구뿐 아니라 코칭 실무역량을 증진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코칭심리전공은 국내에서는 최초로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에서 개설되었고 현재, 석사와 박사, 그리고 석박통합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코칭심리 분야의 이론, 모형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코칭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 결과물을 만들어냄으로써 국내 코칭심리 분야에서 선두자적 역할을 해나가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코칭심리는 상담이나 임상심리에 비해서 심리적 문제가 약한 일반인들을 주 연구 대상으로 하고 있다. 경쟁이 지속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는 심리적인 문제가 있는 사람들뿐 아니라 일반 사람들도 삶이나 일하는데 있어서 지금보다 좀 더 행복해지거나 나아지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다. 또한 이러한 환경에서 적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하다. 코칭심리 전공은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개인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여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 사회에 꼭 필요한 전공이며 미래가 기대되는 전문 분야이다.
현재 코칭심리전공에서 개설하고 있는 교과목은 아래와 같으며 자세한 내용은 산업심리학과 홈페이지(http://psy.kw.ac.kr/)에 나와 있는 대학원 교육과정을 참고하기 바란다: 고급사회심리, 긍정심리코칭, 행동변화코칭, ACT코칭, 고급커리어코칭, 비즈니스코칭, 코칭심리사례연구I, 코칭심리사례연구II
전공에 관한 문의는 탁진국교수(tak@kw.ac.kr/010-7262-5424)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학과 교육목표
실용성 : 프로젝트 위주의 수업으로 현장과의 연계를 통한 실용적 전문가 배출
창의성 : 평생교육 교수제를 통한 창의적인 전문가 육성
전문성 : 외국어, 컴퓨터 능력과 함께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전문가 교육
학과 교육목적
심리학 지식을 응용한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산업 및 조직심리학 전문가 양성
연혁
본 대학원 산업심리학과에서는 심리학의 다양한 전공가운데 산업 및 조직심리학과 인지 및 지각심리학, 광고 및 소비자 심리학, 상담심리학, 코칭심리학으로 다양한 방면에 초점을 두고 이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1992년 | 산업심리학 학부과정 신설 |
---|---|
1997년 06월 | 산업심리학과 실험실 개설 |
1999년 | 산업심리학과 대학원과정 개설 |
1999년 03월 | 휴먼팩터 및 인지공학 연구실 개설 |
2005년 09월 | 광고 및 소비자심리연구실 개설 |
2009년 03월 | 상담심리연구실 개설 |
2011년 03월 | 코칭심리전공개설 |
교과과정
산업심리학과는 산업 및 조직심리 전공, 인지 및 지각심리 전공, 광고 및 소비자심리전공, 상담심리전공, 코칭심리전공으로 총 5가지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전공별 공통과목은 통계 과목으로, 심리학에서 통계분야는 어떤 전공과 상관없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1학기 때 고급심리통계와 2학기 때 다변량 분석을 이수해야 합니다.
석사 과정의 경우 대학원을 졸업하는데 필요한 학점은 24학점으로 3학점은 연구학점이기 때문에 실제 교과목 이수학점은 21학점입니다. 따라서 4학기 동안 7과목을 수강하면 됩니다.
주로 1년차에는 한 학기에 3과목씩 이수하고 3학기에 2과목을 이수하며 마지막 4학기에는 졸업논문을 쓰는데 전념하게 됩니다.
박사 과정의 경우에는 36학점을 이수해야 졸업할 수 있으며, 타 대학에서 석사과정을 한 경우 대부분의 학점을 인정받게 됩니다.
또한 만약 학부에서 심리학 또는 산업심리학을 전공하지 않았으나 이와 유사한 전공(청소년 학과, 경영학과 등)을 졸업하였으면 대학원에 들어온 후 학부전공 3과목을 필수로 이수하여야 하며 유사하지 않은 전공으로 졸업했으면 학부전공 6과목을 필수로 이수해야 합니다.
전공 공통
(석 박) 고급심리통계(Advanced statistics in psychology)
심리학 연구와 심리학 문헌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통계적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연구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분석, 처리 및 해석하는 능력을 배운다.
(석 박)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심리척도구성, 질문지 작성기법, 자료수집, 자료처리 및 해석방법 등을 개관함으로써 다양한 의견 및 태도조사를 실제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석 박) 심리측정 및 검사(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test)
심리검사의 개발 단계인 문항작성부터 시작하여 문항완성 후 문항분석,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을 통하여 개발된 검사가 문제점이 없는지를 검토한다. 최종적으로 표준화 작업을 위하여 규준표를 작성하는 과정을 강의 및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석 박) 다변량 분석(Multivariate analysis)
여러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산업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다양한 다변량 분석 기법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요인분석, 판별분석, 군집분석, 회귀분석, 다차원척도법 등에 관하여 이론적 강의와 통계패키지를 이용한 컴퓨터 실습을 병행한다.
(석 박) 실험설계 및 방법론(Experimental Design and Methodology)
심리학에서의 실험 설계에 사용되는 기본 개념들, 실험 설계의 논리 및 기타 다양한 실험 설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발표된 여러 가지 실험의 분석 및 비판을 통해 실험 설계 및 분석방법을 익히고자 한다. 특히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요구되는 구체적인 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배운다.
산업 및 조직심리학
(석 박) 고급인사심리학(Advanced Personnel Psychology)
인사선발, 산업교육, 직무수행평가 등 인사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들에 대하여 최근 논문들을 사용하여 강의를 진행한다.
(석 박) 인사심리세미나(Seminar in Personnel Psychology)
인사심리학에서의 최신 주제 및 기법들을 다루고 학생들의 발표를 통해 그러한 주제들에 관하여 심도 있게 토의를 함으로써 강의를 진행한다.
(석 박) 직무분석 및 직무평가(Job Analysis and Job Evaluation)
산업장면에서 인사선발, 근무평가, 교육훈련, 직무설계 등을 위하여 널리 사용되는 직무분석의 방법과 적용을 배우고 임금결정의 기초정보를 제공하는 직무평가 방법에 관하여 배운다.
(석 박) 인사선발(Personnel Selection)
심리검사, 면접, 생활사 검사 등 인사선발에 사용되는 다양한 도구들을 다루고 선발을 위한 의사결정 과정과 기법들을 배운다.
(석 박) 인사평가와 성과관리(Performance Appraisal &Management)
직무수행에 대한 평가의 이론발달 과정을 학습하면서 직무수행평가의 목적과 그에 따른 평가방법, 평가자와 피평가자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한다. 이론체계에 입각해서 평가정확성을 높이는 방법을 이해하고 성과향상을 위한 개입방법을 배워서 인사평가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석 박) 산업교육(Industrial Training)
학습의 원리를 토대로 산업체에서 이루어지는 종업원 교육의 설계를 위한 필요성 분석, 교육기법, 실시 및 교육효과 측정방법에 관하여 배운다.
(석 박) 다수준 이론 및 방법론(Multilevel Theory and Analysis)
조직이 가지는 위계적 구조와 관련해서 조직심리학의 연구변인들이 갖는 수준(level)의 이슈를 명확히 이해하고 조직구성원의 개인변인과 이를 둘러싼 환경변인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관점을 학습한다. 이와 함께 수준내 및 수준간 관계성에 대한 검증방법을 익혀서 연구모형 타당화를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석 박) 산업심리실습(Practicum in Industrial Psychology)
산업심리학의 주요 주제들에 관한 지식을 실제 산업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산업심리학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실제경험에 토대를 둔 토의를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석 박) 고급조직심리학(Advanced organizational psychology)
조직심리학의 다양한 영역을 개괄적으로 다룸으로써 조직 내에서의 개인 및 집단행동과 그러한 행동이 조직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한다.
(석 박) 조직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
조직개발은 조직의 효율성 증진 및 조직 구성원의 평안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시도하는 다양한 형태의 조직 및 관리상의 변화 전략을 말한다. 이러한 전략을 이해하기 위하여 다양한 이론적 접근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조직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다양한 실습경험을 통해 이해한다.
(석 박) 동기관리와 리더십(Motivation Management and Leadership)
조직에서 구성원의 동기향상의 책임 중 상당부분은 리더가 맡고 있으므로 이 과목에서는 조직 구성원의 동기를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동기이론을 학습하고 이러한 이론에서 리더십의 발전 과정을 이해한다. 리더십과 관련한 다양한 이론들을 소개하고 각종 연습을 통해서 각 이론을 실제 상황에 적용했을 때의 응용성을 이해함으로써 동기부여에 관한 전략을 이해하고 관리자의 리더십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석 박)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
경력개발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기업에서 경력개발시스템을 어떻게 실시할 수 있는지의 과정에 관해 연구한다.
(석 박) 직무스트레스(Job stress)
산업장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유형의 스트레스 및 정신적 갈등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석 박) 조직심리세미나(Seminar in organizational psychology)
조직심리학의 다양한 영역 가운데 매년 새롭게 등장하는 주제 및 이론등을 세미나 형식으로 다룸으로써 다양한 주제를 좀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좀더 새로운 분야에 관한 지식의 폭을 넓힌다.
(석 박) 팀 역학 및 개발(Team Dynamics and Development)
개인의 역량과 다른 역동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팀 역학과 팀 역량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조직성과에 기여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이를 시스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유하면서 팀 성과관리 방법을 학습한다. 이와 함께 HR분야에서 이루어지는 실행방법의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서 팀 수준의 역량을 활용하여 팀 과정(team process)의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이론을 학습할 것이다.
(석 박) 직업심리학(Vocational psychology)
개인이 자신의 미래 직업(경력)을 전선하고 결정하기까지의 과정에서 심리학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예, 경력이론, 경력상담, 경력개발, 직업분류, 직업정보등)를 공부한다.
인지 및 지각심리학
(석 박) 인지심리학(Cognitive Psychology)
본 과목은 인간의 마음(mind)에 대한 이해를 위해 인간의 복잡하고 다양한 인지과정을 영역 별로(주의, 형태재인, 신경인지심리, 기억, 지식표상, 개념형성, 문제해결, 추리 등) 개관하고, 각 영역별 최근 문헌을 고찰하고자 한다.
(석 박) 고급지각심리학(Advanced perceptual psychology)
인간의 감각, 지각능력 및 특성, 이의 정보처리 기제에 대한 정신물리학적 연구와 계산이론에 대하여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
(석 박) 고급 인지심리학 세미나(Seminar in Cognitive Psychology)
최근에 주장되고 있는 새로운 인지심리학의 주제들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고 이를 둘러싼 논쟁과 대안에 관해 논의하고자 한다.표상의 문제, 대안적 인지관(상황적 인지, 역동적 인지) 등의 관점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석 박) 인간기억이론(Theoretical and Practical Issues on Human Memory)
본 과목은 인간의 기억에 대한 과목으로 기억의 여러 가지 현상이나 원리 및 이론을 이해하고 기억의 발달과정과 기억이상에 관해 논의하고자 한다.실제 생활과 관련된 기억을 살펴보고 기억의 원리가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논의하고자 한다.
(석 박) 인지과학의 개념적 기초(Foundations of Cognitive Science)
인지과학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강좌로 인지과학의 본질, 인지과학의 형성 역사, 인식에 관한 심리철학, 기계와 마음의 본질, 정보처리 패러다임의 특성, 인지과학의 방법론, 인공지능의 기초, 표상, 두뇌와 연결주의, 인지신경심리학적 접근, 언어, 추리와 판단, 인지와 정서, 사회적 인지, 의식, 인지과학의 의의와 평가, 인지과학의 대안적 접근 등에 관해 논의한다.
(석 박) 인지공학 세미나(Seminar in Cognitive Engineering)
인간의 인지 및 지각특성을 개관하고 이를 무시한 기계설계 및 제품디자인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어떻게 하면 인간친화적인 제품 및 기계를 설계할 수 있는가를 토론하고 응용한다.
(석 박) 가상현실과 심리학(Virtual Reality and Psychology)
현재의 가상현실 구현에 관한 기술 수준을 살피고 이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심리학적 측면에서 파악하여 보다 현실과 가까운 가상현실을 만들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점이 무엇인지를 3차원 공간 및 3차원 음향 중심으로 연구하고 실현한다.
(석 박)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
급속도로 발달하는 컴퓨터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특성과 인간의 인지 및 지각능력간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특성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다 향상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의 설계에 필요한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심리학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석 박) 현대 심리 철학 세미나(Seminar in Modern Philosophical Psychology)
현대 인지심리학 및 지각심리학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철학적 문제, 특히 표상, 정보의 개념, 몸과 마음의 일원성 등에 대하여 토론함으로써 인지 및 지각심리학에서 지향해야할 목표가 무엇인지를 배운다.
(석 박) 신경망이론과 시 과학(Neural Network and Vision Science)
인공지능의 하위 부류인 신경망 이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신경망 이론이 시과학과 접목하여 어떻게 응용되고 있는지를 개관하고 실습을 통하여 신경망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석 박) 인지신경과학 세미나(Seminar in Cognitive Neuroscience)
기억, 학습, 주의, 시 지각, 청각 등의 인지 및 지각심리학과 관련된 신경생물학적 발견을 개관하고 이것이 인지 및 지각심리학 연구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토론한다.
광고 및 소비자 심리학
(석 박) 광고심리세미나(Seminar in Psychology of Advertising)
광고 효과 및 소비자 심리와 관련한 최근 연구의 리뷰 및 연구 비평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석 박) 소비자심리(Consumer psychology)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심리적 기제와 이론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소비자 심리학 분야에서 다루어진 핵심적인 논문들을 읽고 이를 논의하며, 선행 연구에 대한 비판적 평가 능력과 독자적인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석 박) 광고심리(Advertisement psychology)
광고와 관련된 심리학의 주요 이론들을 다루며, 광고 심리 분야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진 과거 및 최신 연구 주제들을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이론적 경험적 연구에 대한 비판적 평가 능력과 독자적인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석 박) 소비자의사결정론(Consumer Decision Making)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관한 심리학과 행동경제학의 이론을 개괄하고 관련 실증 연구를 논의함으로써 의사결정의 심리적 과정과 함의를 논의한다.
(석 박) 디지털 미디어와 소비자심리(Digital Media and Consumer Psychology)
다양한 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커뮤니케이션 확장의 함수관계, 미디어산업의 새로운 가치사슬과 경제적 속성, 뉴미디어에 의해 창출되고 있는 체험지향적이며, 창조적인 소비자들의 형태와 성향 분석, 미래 미디어 서비스 방향과 소비자 가치를 다룬다.
(석 박) 온라인 소비자심리 세미나(Seminar on online consumer psychology)
인터넷과 모바일 등 온라인상에서 나타나는 소비자의 구매 및 소비 행동과 관련된 심리적 기제와 이론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과 심리학 및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 연구된 최신 논문들을 읽고 이를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실증적 연구에 대한 비판적 평가 능력을 배양하고 독자적인 연구 수행 역량을 갖춘다.
상담심리학
(석 박) 상담의 주요이론(Theories of Counseling)
상담심리학의 다양한 이론적 접근들을 학습하고 각 상담이론의 핵심 개념들을 이해함을 목표로 한다.
(석 박) 상담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Counseling)
상담심리학 분야에서 최근의 연구 동향 및 방법론에 대하여 탐색한다. 또한 상담과 상담연구, 상담심리학 연구에 관한 기초적 이론을 개괄하고 상담효과연구의 기초에 관련하여 연구 설계의 선택과 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석 박) 상담사례연구(Counseling Case Study)
상담사례를 통하여 다양하고 상담이론과 상담기법의 활용을 학습한다. 또한 실제 상담사례 자료를 심도 있게 검토하고 토론하며 상담자 기법을 향상시킨다.
(석 박) 고급 상담심리학(Advanced Counseling)
상담심리학의 다양한 이론들을 학습하고 그 이론들을 배경으로 발전된 치료기법에 대하여 구체적인 방법들을 배우고 실습한다.
(석 박) 고급 집단상담(Advanced Group Counseling)
개인 상담과 집단 상담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집단상담의 주요 원리와 접근 방법들을 다룬다. 집단 유형별로 집단 역동과 상담자의 역할, 기법, 치유 요인 등을 살펴본다.
(석 박) 상담 질적 연구(Counseling and Qualitative Research)
질적 연구의 기본적 개념 이해을 이해하고, 대표적 질적 연구의 구체적 실행과정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상담영역에서의 질적 연구의 방향 및 과정을 이해하고 개별적 질적 연구의 수행을 가능하게 한다.
(석 박) 심리 측정 평가의 활용(Application of Psychological Assessment)
심리 측정 평가의 활용에서는 지능, 성격, 정서 등을 알아보는 심리검사에 대해서 배우고 익힌다. WISC 지능검사, 다면적 인성검사 II, 인물화검사, 문장완성검사를 직접 실시해보고 채점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배운다.
(석 박) 정신 병리학(Psychopathology)
심리장애의 진단기준을 DSM-Ⅴ에 근거하여 각 심리장애의 특성을 정확히 학습하여 상담 및 치료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석 박) 인지행동상담(Cognitive-Behavioral Therapy)
심리적 문제의 발생과 해결에 있어서 인지와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치료법들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 상담 방법들을 다루며 최근의 동향을 배운다. 또한 인지와 행동을 변화시킴으로써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구체적인 상담 기법과 절차들에 대해 자세하게 배운다.
(석 박) 긍정심리학(Positive Psychology)
상담 및 치료에 새로운 접근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 긍정심리학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한다. 인간의 긍정적인 특성인 자원과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상담 및 치료 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코칭심리학
(석 박) 고급사회심리(Advanced Social Psychology)
심리학의 주요이론들을 개관하고, 최근 연구동향을 알아본다. 또한 사회심리학의 세부 주제들이 코칭심리학에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지 검토한다.
(석 박) 긍정심리코칭(Positive Psychology Coaching)
2000년대 들어와서 심리학의 한 분야로 크게 각광받고 있는 긍정심리학 이론을 코칭에 응용하여 코칭의 효과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실습하고 논의한다
(석 박) 행동변화코칭(Behavior Change Coaching)
심리학에서 개인의 행동변화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 모형 및 연구결과를 살펴보고 이러한 내용을 코칭에 응용하는 방법에 관해 논의한다.
(석 박) 비즈니스코칭(Business Coaching)
조직에서 임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비즈니스 코칭 이론과 모형에 대해 논의하고 코칭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비즈니스 코칭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석 박) 고급커리어코칭(Advanced Career Coaching)
개인이 살아가면서 커리어는 청소년뿐 아니라 대학생 및 성인 모두에게 일생을 두고 고민해야 하는 영역이 되었다. 커리어문제로 고민하는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코칭할 때는 어떤 접근방법이 필요한지를 본 과목을 통해 학습하고자 한다. 각 집단에서 고민하는 커리어 이슈를 파악하고 이를 코칭을 통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석 박) ACT코칭(ACT Coaching)
ACT에 관한 내용을 공부하고 이 내용을 코칭에 적용하여 진행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 논의한다
(석 박) 코칭심리사례연구 I (Case Study I in Coaching Psychology)
코칭 심리 사례에 관한 심도 있는 이해와 적용을 목적으로 하여 사례연구 논문을 살펴보고 구체적 사례의 개념화를 위한 토론을 진행한다.
(석 박) 코칭심리사례연구 II (Case Study II in Coaching Psychology)
‘코칭 심리 사례연구 I’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코칭 심리 사례에 관한 심도 있는 이해와 적용을 목적으로 하여 사례연구 논문을 살펴보고 구체적 사례의 개념화를 위한 토론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