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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광운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는 정보화·세계화·지방화 사회가 필요로 하는 창의적이고 실천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이러한 교육 목적은 사회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고도의 지식과 전문성을 겸비한 공공 및 민간부문의 專門人力을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행정학과는 광운대학교의 정보화의 하드웨어적 장점을 행정학의 소프트 웨어적으로 적용하여 정보화 사회에서 그 응용력을 발휘할 수 있는 행정 관리자을 양성하는 특징이 있다. 또한, 정부 각 부처의 유능한 중견 공무원의 재교육 뿐 아니라 국내 각 대학의 행정학과의 교수 요원 을 양성하고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아울러 자체 연구를 통해 공공문제 해결과 행정의 질적 향상 에 기여하고 있으며, 교수들의 공공기관 및 주민에게 자문 활동을 통한 사회봉사에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학과 교육목표
실용성 : 중견 공무원 재교육
창의성 : 교수 요원 양성
전문성 : 정보화 시대에 맞춰 응용력을 발휘할 수 있는 행정관리자
학과 교육목적
정보화, 세계화, 지방화 사회가 필요로 하는 창의적이고 실천적인 인재를 양성
학과 전화번호
| 과 사무실 | 학과장 사무실 | 학과장 |
|---|---|---|
| 02 ) 940 - 5330 | 02 ) 940 - 5775 | 박시진 |
학과별 연구실
석사 및 박사 과정
예산론(Budgeting Theory)
본 강의는 정부의 예산 및 재무행정 전반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예산의 기본 개념, 제도, 구조를 이해하고, 예산편성·심의·집행·결산의 전 과정을 분석한다. 또한 행정부, 입법부, 재정당국,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운영 구조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재무행정의 정치·경제적 맥락과 실천적 과제를 고찰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재무행정의 주요 원칙과 규범, 제도적 맥락, 조직별 예산관리 실태에 대한 통합적 시각을 형성하고 향후 논문 작성을 위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지방정부관리론(Local Govemment Management)
대학원 신규 교과목으로 지방정부관리론의 범위에 해당하는 주제 분야별로 해당 국내 논문과 연구보고서를 리뷰하며 지식을 습득하고, 지방정부관리의 실제와 관련된 주요 이슈와 쟁점 및 학생의 전공 분야와 밀접한 연구 주제를 탐색함
행정과사회(Public Administration and Society)
1. '행정과 사회'는 행정의 역할과 기능, 그리고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과목으로, 행정의 이론적 기초와 현대 사회에서의 실제적 적용 사례를 다루며, 공공정책, 거버넌스, 시민참여 등을 심도 있게 탐구하고자 함.
2. 본 과목의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음.
1) 이론적 이해: 행정의 이론적 기초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
2) 비판적 사고: 현대 사회에서의 행정의 역할과 기능을 비판적으로 분석
3) 적용 능력: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행정적 접근 방안을 모색하고 제안
연구설계(Reserch Design)
사회과학 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연구 기초 조사 설계 접근 방식을 학습합니다.
규제정책론(Theory of Regulation Policy)
규제정책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다루고 시장실패와 정부실패에 대해 논의한다. 규제정책의 유형과 수단, 규제개혁에 대해 알아본다. 경제적 규제와 사회적 규제의 특성을 확인하고 실제 사례를 살펴본다. 향후 우리나라 규제개혁의 방향에 대해 탐색해 본다.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학술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연구방법론 지식의 습득과 논문 작성 능력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학술연구는 문제 현상에 대한 설명과 예측으로 사회현상, 정책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연구조사방법, 그리고 현상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를 추론과 예측하는 연구조사 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세부적으로 과학 철학 및 과학적 연구에 대한 이해, 연구문제와 이론-개념적 준거틀 및 가설, 기존문헌 검토, 인과관계 추론, 조사설계,측정, 표본추출 및 설계, 자료 수집, 인터넷 수집 방법의 실습, 수집 자료의 기초 분석 , 학술논문 작성 등의 내용을 다룬다. 학술연구를 위한 통계패키지는 자모비(Jamovi)를 활용하는 기본 능력을 함양한다.
제도와정책(Institution and Public Policy)
정책학의 기본 이론과 제도론에 대해 학습한다. 제도론적 관점에서 정책의 변동과 제도의 지속성을 이해한다. 정책 및 제도이론을 기반으로 소논문 프로포절을 작성한다.
성과관리론(Public Performance Management)
- 본 강의(성과관리론)는 대학원생들이 성과관리 분야의 현상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관련 내용.체계 등을 습득하기 위해 필요한 거시적이고 본질적인 문제와 이론적 내용 등을 학습하는데 있음.
- 강의시간에 배운 내용을 실제 성과관리 사례와 접목해 봄으로써, 대학원생들로 하여금 문제의식과 주제접근방법, 그리고 연구주제의 내용 체계화 학습을 도모하는데 있음.
- 궁극적으로 성과관리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능력 고취를 통해 성과관리 전반에 걸쳐 그 이론과 실제를 접목하는 계기를 삼고자 함.
정책이론세미나(Seminar on Public Policy)
정책과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 제도 연구
비영리섹터의이론과실제(Understanding Nonprofit Sector based on Theory and Practice)
1. 정부와 시장에 이어 제3섹터로 대표되는 비영리섹터(nonprofit sector)는 비영리조직과 시민의 참여적 활동을 통해 일상생활의 영역뿐 아니라 정치, 사회, 경제 영역에 이르기까지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비영리섹터는 행정학, 경제학, 정치학, 사회학, 사회복지학 등 다학제 분야로 비영리섹터 자체에 대한 연구뿐 아니라 정부-기업-비영리 간 섹터를 넘나드는 연구들이 활발하다.
2. 본 교과는 첫째, 개론적 차원에서; 비영리섹터의 개념(관련된 유사용어 포괄), 범위, 분야, 조직구조적 및 기능적 특징을 학습하고 실제 우리나라의 현황을 이해한다.
- 둘째, 섹터 차원에서; 비영리섹터의 등장 및 성장을 설명하는 이론, 국가와 비영리섹터의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을 학습하고, 섹터 차원에서의 실제 정책 및 이론을 적용한 실증연구들을 학습한다.
- 셋째, 조직 차원에서; 비영리조직과 관련된 이론, 비영리조직의 구조와 관리, 정부와 비영리조직의 관계를 이론적 및 실증연구를 통해 학습한다.
- 넷째, 미시적 차원에서; 비영리섹터를 구성하는 핵심 활동으로써 개인 수준에서의 자발적 참여(자원봉사, 기부, 기타 시민참여) 및 기업 사회공헌을 설명하는 이론과 실증연구들을 학습한다.
3. 매주 학습 주제들은 개념과 이론-현황 및 제도와 정책-학술연구를 포괄하도록 할 것이며, 국가와 시민사회섹터, 정부와 비영리조직, 개인 수준의 자발적 기여와 사회참여 활동 등 주로 섹터간 관계에 초점을 둘 것이다.
조직행태론(Theory of Organizational Behavior)
이 과목의 목적은 다양한 조직이론 및 조직현상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국내외 정부조직 관련 사례를 분석하는 데 있다.
정책과정이론연구(Theories and methods of policy process studies)
소논문 리딩을 기반으로 하여 정책형성, 결정, 집행, 평가 등 정책과정 연구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 정책학 및 정책과정의 주요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례 논문을 살펴봄
행정개혁론(Administrative Reforms)
행정이론세미나(Administrative Theory)
대학원 과정에서 필요한 행정학 이론 세미나
계량행정분석2(Advanced Quantitative Analysis for Public Administration)
공공 및 비영리 조직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행정 및 정책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통계학의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사회과학의 다양한 양적연구방법과 내용을 다룹니다.
공공조직이론(Theories of Public Organization)
이 수업은 공공 조직과 관리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목표로 합니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공공 조직의 역동적인 맥락을 탐구하며, 효과적인 관리의 도전 과제, 조직 연구의 역사적 개요, 공공 조직의 독특한 특징, 조직 환경 분석, 정치 권력과 공공 정책의 영향을 다룹니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조직 및 관리의 주요 차원에 초점을 맞추어, 조직 목표, 효율성, 성과, 권력 역학, 의사 결정, 전략 수립, 구조적 설계, 기술 통합, 동기 부여 이론, 가치, 업무 관련 태도, 리더십, 관리 역할, 조직 문화, 팀워크, 그룹 내 의사 소통 및 갈등 해결 등을 다룹니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조직 변화 및 개발, 협력을 통한 공공 관리의 발전 등 공공 조직의 관리 및 개선을 위한 전략을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공공 관리를 위해 필수적인 이론적 프레임워크와 실용적 적용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복지정책세미나(Welfare Policy Seminar)
거버넌스의이해(Understanding of Governance)
hierarchical market, network governance의 논리 비교
whose hands is the meta governance in ? 에 대한 이해
변화하는 정부 역할, 국가-사회의 관계
정부간관계론(Intergovernmental relations theory)
1. 교과목 개요
한국은 중앙-광역-기초자치단체라는 다층제 행정체계에서 지방자치가 발전되어 왔음. 이와 동시에 국가 사무의 증가, 생활권의 광역화, 자치단체 간 격차의 문제도 심화되어 중앙과 지방의 협력 및 지역 균형발전은 매우 중요한 국가적 과제가 되고 있음. 정부 간 관계는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이라는 두 가지 정책 방향을 조화시키는 과정에서 필연적인 중앙과 지방정부, 지방정부와 지방정부 상호 간의 ‘협력과 갈등’을 조정하는 다양한 제도적 기제와 정책 수단 및 학술적 연구를 학습하는 교과임.
2. 학습목표 및 수업방식
· 정부 간 관계에 대한 이론을 기초로 학술논문과 정책연구보고서 고찰 등 광범위한 지식 습득
· 정부 간 관계와 관련된 세부 연구 주제를 탐색하고 자료수집과 분석 및 기술하여 2024 하계 또는 추계 학술대회 발표를 목표로 논문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