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전체학과

경영학과

홈페이지 : http://biz.kw.ac.kr/

학과소개

최근의 국내외 환경은 국가간 기업간의 한치의 양보도 없는 무한경쟁으로 표현된다. 경쟁이 가속화 될수록 과거와 같은 주먹구구적 대응으로는 경쟁상황에서 생존하기 어려운 시대가 도래하였다. 경영학과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가장 앞서가는 학과이다. 광운대학교의 경영학과는 1975년 한국의 산업화에 부응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산업경영학과로 출발하여 1979년에 경영학과로 학과명을 변경하게 된다. 현재 주요 5개 분야에 걸쳐 교육 및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학과 교육목표

광운대 경영학과는 1976년에 창립된 이래 지금까지 항상 최고의 경영학 교육을 추구해 왔습니다. 급속히 변화하는 환경하에서 광운대 경영학과는 다음과 같은 교육 목표를 가지고 여러분을 성공의 길로 이끌 것입니다.

첫째, 경영지식과 정보기술에 관한 탁월한 연구를 바탕으로 미래 한국의 정보화 및 지식 사회에 기여하는 경영자를 배출한다.
둘째, 개인의 창의성, 다양성을 강조하면서도 본인 적성 및 진로에 적합한 전문인이 될 수 있는 맞춤 교육을 실현한다.
셋째, 전문적 지식과 함께 항상 겸허한 자세로 부지런한 윤리적 관리자를 양성하여, 미래 한국경제의 경쟁력은 물론 삶의 질 향상에 공헌한다.

학과 교육목적

독창적인 발상과 창조적인 역량을 지닌 세계화, 지식정보사회의 지도자 양성
1. 고도산업사회 및 정보화시대가 요구하는 심오한 학문적 지식과 이의 응용력을 배양
2. 국가와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창의적 전문인 양성
3. 세계와 지역사회에 과한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지식과 역량을 가진 지도자 양성

연구분야

마케팅 분야 : 소비자 행동과 유통관리에 강점을 두면서 실무중심의 마케팅 교육, 연구
생산관리 분야 : 수리 및 정보기술에 입각한 생산관리 기법의 체계적 교육, 연구
재무관리 분야 : 투자 및 재무론을 중심으로 재무관리 기법의 체계적 교육, 연구
회계분야 : 관리회계, 원가회계 및 회계감사를 중심으로 회계 정보기법의 체계적 교육, 연구
인사조직 분야 : 전략적 인사관리, 조직관리와 이의 실현을 가능케 하는 기초과목의 교육, 연구

학과 전화번호

과 사무실 학과장 사무실 학과장
02 ) 940 - 5310 02 ) 940 - 5690 박설연

학과별 연구실

학과명 연구실명 담당교수 연구실 전화번호
경영학과 Marketing Lab 하용수
경영학과 인사·조직·전략 연구실 이석준
경영학과 경영심리·생산관리 연구실 정석재
경영학과 회계·재무 연구실 김성환

석사 및 박사 과정

경영전략론(Strategic Management)

경영전략의 기본 이론들과 최근의 연구 결과들을 소개하고, 다양한 경영전략 사례들을 병행하여 학습한다.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 및 실행 과정을 이해하여 기업 현장에서 직면하는 의사 결정에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국제경영학특수연구(Special Topics in International Business)

국제경영 및 경영전략 분야의 핵심 주제와 연관된 최근의 연구 결과들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관련 학술 논문들을 이해하고 발표 및 토의에 참여하는 형태로 수업이 진행된다. 박사과정 학생들이 본 강좌를 통하여 국제경영 및 경영전략 분야의 연구 동향을 이해하고, 이론 체계를 갖춘 연구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은 생산, 재무, 회계, 인사 등과 함께 기업 경영의 핵심영역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전략적 관점에서 마케팅은 모든 조직의 궁극적 목표인 생존과 성장에 필수적인 근원적 활동이며, 따라서 영리조직이건 비영리조직이건 이를 어떻게 계획하고 실행하며 통제하는가가 조직의 미래를 결정한다.

마케팅조사(Marketing Research)

마케팅조사는 마케팅현상에 대한 과학적 분석과 이해를 토대로 마케팅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과목은 과학적 조사로서 마케팅조사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마케팅학자 간의 과학철학적 논쟁으로부터 시작하여 마케팅분야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핵심개념에 대한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이들 개념 간의 인과관계의 설정과 연구모형의 개발, 가설 검증을 위한 조사방법론과 핵심 통계분석기법, 그리고 분석 결과에 대한 해석과 토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의 발굴 등 일련의 조사체계 전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주된 강의내용으로 하고 있다.

소비자행동세미나(Advanced Topics in Consumer Behavior)

본 "소비자행동 세미나" 교과에서는 각 수강생이 스스로 정한 주제와 관련한 문헌 연구와 검증 계획 수립을 집중적으로 수행해 나간다. 이에, 수강생은 소비자행동분야의 논문 주제를 먼저 스스로 결정한 뒤, 해당 주제 관련 기존 문헌 리뷰를 체계적으로 수행해가며 논거를 확보해 가기 위한 심도있는 토론 과정을 가질 것이다. 나아가 수립된 연구 모형을 과학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조사 방법까지도 계획해 볼 것이다.

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유통관리(Channel Management)

유통의 기능 및 전략적 활용에 대한 이해, 다양한 소매업태에 대한 이해, 유통의 유형에 대한 이해, 각 산업의 유통의 특성에 대한 이해, 유통에서의 정보의 역할에 대한 이해, 물류관리 및 공급망관리에 대한 이해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1.기업의 재무관리 목표 및 기업가치의 극대화와 중요한 정책 분석
2.기업이 재무분석을 통하여 화폐의 시간적 가치와 재무재표의 분석능력 증진
3.자본예산의 투자결정 및 리스크 관리와 기대수익률 관련 재무비율과 구조 분석(CAPM)
4. 채권과 주식의 가치평가와 포트폴리오 이해
5. 기업의 배당정책과 저평가된 기업의 주주관리 정책방향 개선 6.세걔의 금융시장의 변동성 요인 과 우리나라 금융시장의 대응전략 및 관세등 리스크 관리 와 전망

재무회계론(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 이슈를 살펴보고 연구 방법론을 습득한다.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본 강좌에서는 각종 조직에서 일어나는 개인 및 집단행동의 원인과 작동기제 및 이들이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공부한다. 조직행동은 심리학,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및 인류학 분야의 여러 분야의 지식을 적용하여 조직 내에서 일어나는 인간행동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방법과 조직구성원들의 일에서의 행복과 자아실현을 추구할 수 있는 지혜를 추구하는 학문이다.

회계이론(Accounting Theory)

다양한 회계이론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복잡하게 보이는 회계현상 및 회계실무의 근저에 있는 본질을 연구한다. 학위 과정에서 재무 및 회계 분야의 논문을 작성할 학생을 주요 강의 대상으로 하며, 논문 미작성 학생과 타 분야 학생에게는 회계와 관련된 기초적 개념을 전달한다.

회계정책연구(Accounting Policy)

회계 정책 및 제도와 관련된 회계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연구 주제를 발굴하며 실증 방법론을 익힌다.

실증회계방법론(Empirical Research Methodology)

재무회계 연구 분야의 실증분석을 위해 필요한 연구방법론을 익히고, 논문 작성을 위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회계 분야로 석사 및 박사 학위 논문를 작성하려는 학생을 위한 강좌임.

국제경영론(International Business Theory)

국제경영론의 핵심 주제와 최근의 연구 결과들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관련 자료들을 읽고 발표 및 토의하는 형태로 강의가 진행된다. 본 강좌를 통하여 수강생들은 국제경영 분야에서의 연구역량을 개발하여 학위논문 또는 부논문 작성에 도움될 것으로 기대한다.

회계원리(Accounting Principles)

재무제표 작성과 이해 및 해석을 위한 기초적인 회계 원리를 학습한다. 학습을 통해 회계 지식이 경영 의사 결정에 적용되는 활용 방법을 익히고 경제 현상의 이해와 분석을 위해 사용되는 방식을 숙지한다.

연구조사방법론I(Research Methodology I)

경영학 연구 전반에 걸쳐 필요한 조사방법론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연구 설계 및 데이터 분석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통계학Ⅰ(Statistics Ⅰ )

통계학Ⅱ(Statistics Ⅱ)

본 과목은 통계적 분석 방법에 기초한 과학적 연구방법을 소개하고, 논리적 사고를 배양하며, 독자적 연구능력을 함양시키는 목적을 갖고 있다.

고급전략경영론(Advanced Strategic Management)

본 강좌는 전략경영론의 핵심 이론들과 최근의 연구주제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략경영론 기본서와 최근의 학술논문들을 읽고 발표, 토의하는 형태로 강의가 진행된다. 본 강좌를 통해 석사 및 박사과정 학생들이 자신들의 연구 테마를 발굴하고, 이를 공부하는 계기로 활용할 것을 기대한다.

회계학세미나(Accounting Seminar)

회계와 관련되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에 대해 기본적인 회계 처리 방법을 학습하고 논의의 쟁점을 파악한다.

경영학개론(Foundation of Business Management)

경영학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이론과 사례를 소개하여 학생들이 경영학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