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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 및 박사 과정
메타버스와휴먼팩터디자인(Metaverse and Human Factors)
본 교과목은 메타버스 콘텐츠와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휴먼팩터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최적화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등 메타버스와 관련한 휴먼팩터 디자인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하고자 함. 이를 위해 인간공학과 감성공학의 기초 이론들을 학습하고, 가상환경에서 사용자가 겪는 대표적인 문제점인 멀미, 시각적 효과로 인한 사용자 피로감 등의 원인에 대해 파악하고, 메타버스 사용자의 신체적/심리적 요인을 고려한 최적 설계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함.
AI기반메타버스UX(AI-powered Metaverse UX)
정보를 요약하고, 포괄적인 답변을 제공하며, 새로운 것을 생성하는 Gen-AI는 메타버스 산업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Gen-AI는 공간을 기획하고, 직접 제작할 뿐만 아니라, 에이전트로 개발되어 아바타와 상호작용하며 새로운 사회적 상호관계를 맺도록 개발되고 있다. 이제 메타버스 개발자는 메타버스에 더해, AI와 인간을 이해해야 하는 새로운 역량을 요구받는다. 따라서 이 수업은 사용자가 메타버스 안에서 직접 경험하는 동안 적용되는 AI 기술과 메타버스 환경 개발을 사용자 관점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메타버스HCI이해(Understanding of Metaverse and HCI)
본 교과목은 지각제어이론에 비탕하여 사용자의 정신을 역동적 제어기로 이해하고 그것에 기반한 인터페이스 설계 방법론들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함. 이를 위해 HCI 이론. 컴퓨팅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 프로토타이핑 및 평가하는 방법 뿐만 아니라, 인적 요소, 인터페이스 기술, 인터페이스 설계 방법 및 인터페이스 평가 도구 및 기술들에 대해 학습하고자 함.
AI-메타버스UX/CX혁신디자인(AI-Metaverse UX/CX Innovation Design)
메타버스UI/UX디자인(Metaverse UI/UX Design)
본 교과목은 메타버스 환경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및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메타버스는 가상 현실(VR)과 증강 현실(AR) 기술을 통해 현실과 가상 세계를 융합하는 환경으로, 메타버스 디자인의 핵심 개념과 원칙을 다루며,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메타버스콘텐츠개발(Developing Metaverse contents)
본 교과목은 메타버스 프로젝트 개발을 위한 이론 및 배경 지식을 습득하고, 제작 실습 교육을 진행한다. 메타버스 제작을 위한 기획안을 작성하고, 실습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함으로써 새로운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과 이와 관련한 논문작성을 목표로 한다.
AI-메타버스사용성평가(AI-Metaverse Usability Evalution)
AI/메타버스시대의행동과학이론(Theories of Behavioral Science in the Age of AI and the Metaverse)
본 과목은 미디어 심리학과 행동과학 이론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 및 메타버스와 같은 디지털 환경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연구한다. 이 수업은 디지털 환경 내에서의 정체성 형성, 인지 과정, 감정 및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결정 행동, 그리고 가상 환경에서의 존재감 등의 주제를 다루며,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는 미디어 심리학 및 행동과학의 주요 이론들을 검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