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본 프로그램은 외국인 유학생 특별 과정으로, 인문학, 사회과학, 경영학, 국제지역학 등 다양한 분야를 융합한 미래 지향적 학문 분야입니다. 경영학부, 국제학부, 국제통상학부, 국어국문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그리고 행정학과를 포함한 총 6개 학과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학과 교육목적
본 프로그램은 한국을 필두로한 아시아의 역동적인 사회, 경제, 문화, 미디어 현상들을 인문과 경영의 융합적 프레임을 통해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아시아 글로컬 경영전문가, 문화산업 전문가, 글로벌 소통/교류/통상 전문가 등 아시아에 특화된 인문융합 및 경영 전문인력 육성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학과 교육목표
1. 아시아에 특화된 인문융합 전문 인력 교육
2. 글로벌 지향적 전문 인력 양성
3. 인문학, 사회과학, 경영학, 국제 지역학을 아우르는 아시아 전문가 양성
4. 유학생들에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문화간 상호발전적 토양 마련
학과 전화번호
| 과 사무실 | 학과장 사무실 | 학과장 |
|---|---|---|
| 02 ) 940 - 5483 | 02 ) 940 - 5483 | 김상연 |
학과별연구실
석사 과정
데이터사이언스이론과실제(Theories and practices of data science)
본 교과목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영역(미디어, 캠페인, 마케팅)에서 데이터에 기반한 전략적 메시지 기획 능력을 배양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아래 내용들을 포함한다.
- 기초 통계 이론
- 소프트웨어 운용 기초 (Python, R)
- 데이터 구축
-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 분석 결과의 해석 및 인사이트 도출
- 데이터 기반 스토리텔링
한국어학과언어대조분석(Korean Language Studies and Comparative Analysis)
이 과목은 모국어와 한국어의 비교 분석을 통해 언어의 구조와 체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과목으로 언어 분석을 위한 기초 이론과 방법론을 공부한 후 분석 대상 차원을 결정하여(해결할 과제 선택) 분석을 진행한 후 결과를 정리하여 소논문을 작성하고 발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수강생은 모국어와 한국어를 비교해 봄으로써 언어가 가지는 보편성과 특이성을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모국어와 한국어를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자기주도적 목표 설정과 달성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글로벌문화분석(Global Culture Studies)
문화다양성과커뮤니케이션(Cultural Diversity and Communication)
본 강의는 두 개의 세션으로 구성된다. 세션 I에서는 주로 서구 전통 국가(예: 북미, 서유럽)와 동양 문화권 국가(예: 동아시아) 간의 가치 체계, 세계관, 의사소통 방식의 문화 간 차이를 교육, 비즈니스, 건강, 인지, 갈등 해결, 광고, 홍보, 캠페인, 미디어 콘텐츠 등의 다양한 의사소통 맥락에서 소개한다. 세션 II에서는 학생들이 (a) 다양성의 고전적 개념과 다수-소수 집단의 영향 과정을 이해하고, (b) 교육, 조직, 대인관계 등에서 인종 다양성을 관리하는 최근의 실증적 사례를 분석하며, (c) 다양한 집단 내에서 의사소통을 최적화하는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OTT미디어문화전략(OTT Media Culture Sdivategy)
국내외 주요 OTT 미디어 플랫폼 및 유관 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에 최적화된 미디어 문화 컨텐츠 전략을 도출, 기획할 수 있는 전반적 능력을 배양,
동영상 커뮤니케이션 시대 미디어 전문가로서 실무적, 학문적 자질을 마련한다.
글로벌비즈니스를위한국제물류(Global Logistics Management for Cross-Border divansaction)
본 강의의 구성은 (1)글로벌비즈니스의 기본 Concept (2) Sdivatggy의 이해, (3) 글로벌운송절차 파악, (4) SCM 전략 및 상품거래 (5) 사례연구를 통해 글로벌공급관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Cultural content storytelling)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련 주요 글로벌 문화 컨텐츠의 사례,
특히 K-컨텐츠를 중심으로 스토리텔링과 구성의 개념을 이해하여
디지털 기반 문화 컨텐츠에 대한 분석 능력을 키우며,
컨텐츠 창작자 및 관련 종사자들의 실무 기본 능력인
기획안 작성을 위한 전략적 컨텐츠 구성의 기초 능력을 함양한다.
글로벌콘텐츠플랫폼이해(Understanding global content platforms)
유튜브, 인스타, 링크드인, 포털 등
국내외 주요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들의
각 알고리즘 특성 및 콘텐츠 경향을 이해하고
콘텐츠 플랫폼의 실무적인 운용 능력을 확장한다.
연구방법과기초통계학(Research method and Basic Statistics)
This course provides an overview of (a) the nature of scientific inquiry, (b) measurements and measurement validity, (c) research designing (e.g., experimental or survey design), and (d) basic statistical techniques for communication research (e.g., descriptive/inferential statistics, chi-square test, t-test, covariance/correlation, ANOVA, and simple regression). Discussion on statistical techniques will remain on uni- or bi-variate analyses as understanding multivariate analyses (e.g., factor analysis, path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etc.) necessitates advanced knowledge in linear algebra. Instead, this course intends to establish a firm ground in basic statistics so that students can self-teach advanced statistics independently when needed for future research.
글로벌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Global Marketing communication sdivategy)
글로벌경영과기업전략(Global Management and Corporate Sdivategy)
본 과목은 중국, 한국, 미국 등 다국적 기업들의 내부·외부 환경분석, 핵심역량, 경쟁력의 결정요인과 전략수립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제경영의 기초개녑과 주요 경영전략 기법에 대해 공부하고,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하며,
글로벌기업들의 경영사례에 대해 심층 분석하고 사례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글로벌비지니스법(Global Business Law)
국제통상, 해외투자, 분쟁해결 등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발생하는 주요 법적 쟁점을 중심으로 WTO와 FTA, 무역관계법 등 상거래에 적용되는 핵심 법제를 학습한다. 특히, 관광산업을 포함한 서비스 분야에서의 국제 거래와 법적 이슈도 함께 다루며, 관련 분쟁 사례를 통해 실무적 이해를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