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학과간 협동과정 학과소개

실감융합콘텐츠학과

입학문의/입학상담 사무실: 실감콘텐츠단말기술연구센터(02-940-5290), 학과장: 황이환 교수(010.9980.8651, optics.hwang@kw.ac.kr)

학과소개 (English Introduction)

한국의 콘텐츠 산업은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국내외적 패러다임과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ICT와의 융합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발전으로 인공지능과 결합된 실감형 콘텐츠 기술이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실감융합콘텐츠학과는 기존 콘텐츠 분야에 ICT 기술을 접목하여 인공지능과 실감형 콘텐츠 관련 과목을 중심으로 학습함으로써, 융합형 ICT 및 창의적이고 뛰어난 전문인력 양성 위주의 교과목 중심의 교육을 진행한다. 이것은 실감형 콘텐츠 산업의 중심에서 ICT 기술 역량을 갖춘 융복합 전문가를 양성하여 지식정보사회에서 미래 산업을 이끌 차세대 인재를 배출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학과 교육목적

창의적인 콘텐츠 산업 중심에서 ICT 기술 역량을 지닌 지식정보사회 융복합 전문 인력 양성

학과 연구분야 개요

실감형 콘텐츠
Immersive Content
한국의 콘텐츠 산업은 급격한 성장을 보이며, 국내외적 패러다임과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ICT와의 융합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음. 특히, 4차 산업혁명의 발전으로 VR, AR, XR과 같은 실감형 콘텐츠 기술이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음. 이에 따라, 실감융합콘텐츠학과는 기존 콘텐츠 분야에 IT 기술을 접목하여 실감형 콘텐츠 관련 과목을 중심으로 학습하고 있음. 이러한 교육을 통해 IT산업, 입체·실감, 디지털·모바일 등 실감형 융복합 콘텐츠 분야에서 창의적인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음
인공지능 콘텐츠
AI Content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서, 인공지능과 결합된 실감형 콘텐츠 기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음. 실감융합콘텐츠학과는 인공지능과 실감형 콘텐츠의 융합을 통해 차세대 융복합 콘텐츠 활용을 확대하고 있음. IT 기반의 융복합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산업에서 요구되는 인공지능 전문 인력을 양성하며, 이를 통해 IT산업, 입체·실감, 디지털·모바일 등의 분야에서 산업 확충에 기여하고 있음
융복합 콘텐츠
Convergent Content
융복합 콘텐츠 기술은 다양한 매체에서 필수적인 콘텐츠를 기반으로, 경제, 경영, 관광, 외식 등 인문학적 요소들과 IT를 결합하여 창의적인 혁신을 가능하게 함. 실감융합콘텐츠학과는 이러한 융복합 콘텐츠 기술을 학습하고 연구함으로써, ICT 기술 역량을 갖춘 융복합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음. 이는 실감형 콘텐츠 산업의 중심에서 미래 지식정보사회에서 차세대 산업을 이끌어갈 인재를 배출하는 데 기여하고 있음

연구분야 상세

연구분야 연구내용
실감형 몰입형 콘텐츠 연구
Immersive Content Research
VR/AR/MR/XR 기술, 몰입형 실감 콘텐츠 재현 기술, 가상객체 상호작용 기술, 5G 기반 메타버스 융복합 기술 등
디스플레이 및 홀로그래피 연구
Display and Holography Research
디지털 홀로그래피 단말 기술, 3D 디스플레이 기술, 홀로그래픽 HMD 및 차량용 HUD 시스템, 홀로그램 소자 응용 등
인공지능 기반 콘텐츠 연구
AI-Driven Content Research
인공지능 기반의 실감콘텐츠 분석 기술, AI 기반 콘텐츠 전송 기술, 디지털 홀로그램 딥러닝 기술, AI 기반 모션캡쳐 기술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 연구
User Interface Research
감 콘텐츠 인터랙션 기술, 스마트글라스 UI 연구, HMD 휴먼팩터 연구, 사용자 커뮤니케이션 인지 기술 등
영상 처리 및 광학 기술 연구
Image Processing and Optics Research
실시간 홀로그래픽 AR 기술, 디지털 홀로그램 신호처리, 3D 객체 광학 시뮬레이션 분석, 광학 필름 제조 기술 등
관광 및 외식 산업 연구
Tourism & Food Industry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외식과 관광 트렌드 및 정책 연구, 관광 외식 콘텐츠 개발 연구, 관광 외식 산업에 관련된 ICT 융합 기술 개발 등

주요 교과과정

실감융합콘텐츠학과는 석사과정(4학기), 박사과정(4학기+연구등록 2학기), 그리고 석사 및 박사통합과정(6학기+연구등록2학기)으로 운영하며, 각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다.

과목명 이수구문 학점 과목설명
3D 디스플레이
(3D Display)
전공필수 3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의 원리와 구현을 학습하고, 실감형 콘텐츠 제작에 응용하는 방법을 학습함
3D 콘텐츠제작기술
(3D Contents Production Technology)
전공필수 3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렌더링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3D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함
실감영상제어시스템
(Realistic Image Control System)
전공필수 3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등의 실감형 콘텐츠를 구현하기 위한 영상 처리 및 제어 기술을 다루며 센서, 디스플레이 장치와의 연동을 통해 실감형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함
융합콘텐츠의이해
(Understanding Content Convergence)
전공필수 3 디지털 미디어, 예술, 기술의 융합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콘텐츠의 가능성과 영향을 이해하고 다양한 미디어와 기술이 융합된 콘텐츠의 개념과 제작 과정을 학습함
광학영상기술론
(Optical Imaging Technical)
전공선택 3 광학 원리를 기반으로 한 영상 획득, 처리, 분석 기술을 다루며 렌즈, 카메라, 광원 등의 광학 장비와 영상 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고품질 영상을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함
라이팅
(Lighting)
전공선택 3 조명의 색, 밝기, 각도 등을 조절하여 공간의 분위기와 시각적 경험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배우며 조명 설계와 활용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의 조명 효과를 학습함
VR 카메라촬영
(VR Camera Shooting)
전공선택 3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을 위한 360도 카메라 촬영 기법과 기술을 다루며 다양한 VR 촬영 장비와 기술을 활용하여 몰입감 있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함
빅데이터응용
(Big Data Application)
전공선택 3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실제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기술을 다루고 데이터 처리, 분석 도구와 기법을 익히며, 다양한 분야에서 빅데이터의 응용 가능성을 학습함
과목명 이수구문 학점 과목설명
디지털홀로그래피
(Digital Holography)
전공선택 3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홀로그램 생성 및 재현 원리를 학습하고 디지털 홀로그래피 시스템의 구성과 응용 방법을 익히며, 3D 영상 구현 기술을 학습함
딥러닝응용
(Deep Learning and Applications)
전공선택 3 실습을 통해 이미지 인식, 자연어 처리 등 실제 문제 해결에 딥러닝을 활용하는 기술을 익히며 인공지능의 핵심 기술인 딥러닝 알고리즘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함
3D 휴먼인터페이스기술
(3D Human Interface Technology)
전공선택 3 3D 모델링, 모션 캡처, 가상 현실 등을 통해 직관적이고 몰입감 있는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기술을 익히며 3D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을 개선하는 방법을 학습함
광학특론
(Optical Theory)
전공선택 3 빛의 전파, 간섭, 회절 등 복잡한 광학 현상과 이를 실험 및 기술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며 광학의 고급 이론과 응용을 깊이 있게 학습함
디지털홀로그램콘텐츠제작론
(Digital Holographic Contents Production Theory)
전공선택 3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홀로그램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과 기법을 다루며 홀로그램의 설계, 구현, 응용 방법을 학습하여 실감 나는 3D 콘텐츠를 제작하는 기술을 익힘
3D 영상처리
(3D Image Processing)
전공선택 3 3D 영상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다루고 3D 모델링, 텍스처 매핑, 공간 분석 등의 기법을 통해 실감 나는 3D 콘텐츠를 제작하고 3D 데이터의 분석, 처리, 시각화 기술을 학습함
실감데이터처리
(Realistic Data Processing)
전공선택 3 센서 데이터 분석, 실시간 처리, 시각적 표현 기법을 익혀 몰입감 있는 사용자 경험을 구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VR과 AR 등 실감형 콘텐츠를 위한 데이터 처리 기술을 학습함
볼류메트릭기술
(Volumetric Technology)
전공선택 3 볼륨 렌더링, 데이터 처리, 및 실감 나는 3D 콘텐츠 생성 방법을 익혀 몰입감 있는 시각적 경험을 구현하는 기술과 3D 공간에서 물체의 볼륨 데이터를 캡처하고 시각화하는 기술을 학습함
XR 세미나
(XR Seminar)
전공선택 3 XR 분야의 연구 결과와 산업 동향을 논의하며, 실무적 통찰력을 얻고 네트워킹 기회를 갖고 VR, AR, MR 등 XR 기술의 최신 동향과 응용 사례를 학습하는 세미나 형식의 학습함
쉐이더프로그래밍
(Shader Programming)
전공선택 3 학생들은 셰이더 언어를 사용하여 렌더링 효과를 구현하고, 실시간 그래픽스를 위한 다양한 시각적 기법을 익히며 그래픽스 프로그래밍에서 셰이더를 작성하고 최적화하는 기술을 학습함
렌더엔진
(Render Engine)
전공선택 3 렌더링 파이프라인, 조명 모델링, 셰이더 프로그래밍 등을 학습하여 고품질의 3D 이미지를 생성하는 방법을 익히며 3D 그래픽스의 렌더링 과정을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엔진 기술을 학습함
관광외식사업해외시장진출전략연구
(A study on overseas market entry strategy for tourism and restaurant business)
전공선택 3 국제 시장 분석, 현지화 전략, 글로벌 마케팅 기법 등을 학습하여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고 관광 및 외식 산업의 해외 시장 진출 전략과 실행 방안을 학습함
문화행정연구
(Culture Public Administration Research)
전공선택 3 문화 정책과 프로그램의 기획, 관리, 평가를 다루고 문화 기관 및 프로젝트의 효율적 운영과 정책 개발 능력을 배양하며 문화 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
관광산업전략경영세미나
(Seminar on Strategic Planning for The Tourism Industry)
전공선택 3 관광산업의 트렌드와 전략적 경영 방안을 심도 있게 학습하는 세미나형 수업이며,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고, 혁신적 경영 전략을 도출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함
과목명 이수구문 학점 과목설명
인공지능특론
(Advanced Artificial Intelligence)
전공선택 3 딥러닝, 강화학습 등 AI의 발전된 알고리즘과 응용 사례를 학습하여 복잡한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인공지능(AI)의 고급 이론과 최신 기술 동향을 심층적으로 학습함
광소자특론
(Advanced Optical Device)
전공선택 3 다양한 광학 소자의 설계, 원리, 응용을 깊이 있게 다루며 실용적인 응용 기술을 익혀 광섬유, 레이저, 광검출기 등 고급 광학 소자의 특성과 최신 기술 동향을 학습함
XR 메타버스세미나
(XR and Metaverse Seminar)
전공선택 3 XR(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과 메타버스의 최신 기술과 응용 사례를 학습하며 XR과 메타버스의 발전 방향과 실무적 통찰을 논의하며, 산업 동향과 혁신 사례를 분석함
융합콘텐츠세미나
(Convergence Contents Seminar)
전공선택 3 융합 콘텐츠의 혁신적 사례를 분석하고, 관련 기술 및 응용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를 통해 실무적 인사이트를 얻어 다양한 미디어와 기술의 융합을 통해 생성된 콘텐츠의 최신 동향과 사례를 학습함
실감형 인공지능 콘텐츠 분석
(Immersive AI Content Analysis)
전공선택 3 AI 기술을 활용하여 실감형 콘텐츠의 성능과 효과를 분석하는 방법을 다루며 AI 기반 분석 도구와 기법을 사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고, 실감형 콘텐츠의 품질을 평가하는 기술을 학습함
지능형 실감 데이터 처리
(Intelligent Immersive Data Processing)
전공선택 3 AI와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실감형 데이터의 분석 및 처리를 다루며 복잡한 데이터의 인사이트를 추출하고, 실시간 처리 기술을 통해 몰입감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을 학습함
실감형 가상환경을 위한 AI 기술
(AI Technologies for Immersive Virtual Environments)
전공선택 3 AI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환경의 몰입감과 상호작용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다루고 AI 기반의 콘텐츠 생성, 실시간 환경 인식, 사용자 맞춤형 경험 제공 기술을 학습함
메타버스 환경의 인공지능 기술
(AI Technologies in Metaverse Environments)
전공선택 3 메타버스 내에서 AI를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여 몰입감 있는 메타버스 경험을 창출하는 기술을 익혀 AI 기반의 가상 캐릭터, 환경 분석, 상호작용 최적화 방법을 학습함
실감형 콘텐츠와 딥러닝 응용
(Applications of Deep Learning in Immersive Content)
전공선택 3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VR 및 AR 콘텐츠의 품질과 몰입감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다루며 딥러닝 모델을 이용한 이미지 인식, 데이터 분석, 실감형 콘텐츠 생성 및 최적화 기법을 학습함
푸드투어리즘&마케팅
(Food Tourism & Marketing)
전공선택 3 음식 관광의 트렌드와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고, 성공적인 마케팅 캠페인과 브랜드 구축 방법을 배우며 음식과 관련된 관광 경험을 창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마케팅하는 전략을 학습함
인문콘텐츠산업연구
(Humanities Content Industry Research)
전공선택 3 인문학적 요소를 활용한 콘텐츠 산업의 동향과 개발 전략을 분석하며 인문학적 접근을 통해 콘텐츠 기획, 제작, 마케팅 방안을 학습하고, 산업의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 방법을 학습함
한국문화콘텐츠분석
(Analysis of Korean Cultural Contents)
전공선택 3 한국 문화 콘텐츠의 제작, 소비 패턴, 글로벌 영향력을 학습하고, 문화 산업의 트렌드와 성공 요소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며 한국의 문화 콘텐츠의 특징과 시장 동향을 분석함

참여교수

교수명 이승현 교수
전공 광영상처리
전화 02-940-5290
이메일 shlee@kw.ac.kr
연구분야 VR/AR/MR/HR 콘텐츠
교수명 권순철 교수
전공 정보시스템공학
전화 02-940-8639
이메일 ksc0226@kw.ac.kr
연구분야 지능형 및 실감영상처리
교수명 황이환 교수
전공 디스플레이공학
전화 02-940-8484
이메일 optics.hwang@kw.ac.kr
연구분야 XR 및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
교수명 손광철 교수
전공 전자공학
전화 02-940-8100
이메일 kcson@kw.ac.kr
연구분야 광영상처리
교수명 Prof. Philippe Gentet
전공 디스플레이공학
전화 02-940-5290
이메일 pgentet@kw.ac.kr
연구분야 아날로그/디지털 홀로그래피
교수명 Prof. Alaric Hamacher
전공 영상제작
전화 02-940-8661
이메일 stereo3d@kw.ac.kr
연구분야 3D 영상제작
교수명 김상일 교수
전공 콘텐츠학
전화 02-912-6683
이메일 silgam@daum.net
연구분야 실감영상제작, 3D콘텐츠
교수명 채호병 교수
전공 전자공학
전화 02-940-5290
이메일 hb_chae@kw.ac.kr
연구분야 실감콘텐츠 UI 개발
교수명 황치곤 교수
전공 컴퓨터과학
전화 02-940-8379
이메일 duck1052@kw.ac.kr
연구분야 인공지능, 클라우드 모바일
교수명 문석재 교수
전공 컴퓨터과학
전화 02-940-8238
이메일 msj80386@kw.ac.kr
연구분야 빅데이터 상호운용 및
클라우드 플랫폼
교수명 류기환 교수
전공 국제경영학
전화 02-940-8623
이메일 allryu@kw.ac.kr
연구분야 스마트 관광 및 경영
교수명 장우철 교수
전공 경영학
전화 02-940-8623
이메일 cwc0112@kw.ac.kr
연구분야 프랜차이즈 경영 및
서비스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