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학과간 협동과정 학과소개

실감융합콘텐츠학과

학과소개

한국의 콘텐츠 산업은 급신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국내외적 패러다임과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접목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4차 산업의 발전으로 ICT 관련 분야는 필수가 되었으며 기술력 및 창의성을 전문적으로 갖춘 융복합콘텐츠는 하나의 떠오르는 핵심 분야로 거듭나고 있다. 실감융합콘텐츠학과는 산업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기존 콘텐츠 영역에 IT산업을 결합하여 융복합콘텐츠 분야의 기본틀을 배우고 창의적인 우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학과 교육목적

창의적인 콘텐츠 산업 중심에서 ICT 기술 역량을 지닌 지식정보사회 융복합 전문 인력 양성

학과 교육목표

1. 융복합 콘텐츠를 둘러싼 산업 트렌드의 변화에 따른 실감형 융복합 콘텐츠(IT산업, 관광, 문화, 외식, 호텔) 분야의 창의적 전문 인력 양성
2.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인 차세대융복합콘텐츠 활용을 확대할 IT기반의 융복합 콘텐츠를 통한 IT산업, 관광, 문화, 외식, 호텔 등 산업 확충에 필요한 전문 인력 양성
3. 매체에서 필수적인 콘텐츠를 기반으로 콘텐츠문화산업에 IT를 더하여 창의적인 혁신 가능

연혁

2018년 10월 실감융합콘텐츠 학과간 협동과정
2020년 12월 융복합콘텐츠 학과간 협동과정

교과과정

- (박사) 관광경영론

- (박사) 카지노산업연구

- (박사) 리조트경영론

- (박사) 관광학연구법

- (박사) IT관광마케팅연구

- (박사) 관광기업인적자원관리론

- (박사) 관광기업경영사례세미나

- (박사) 관광자행동론

- (박사) 관광호텔E-비즈니스마케팅

- (박사) 호텔산업경향세미나

- (박사) 호텔경영학연구

- (박사) 외식인사 및 조직관리론

- (박사) 외식재무회계분석론

- (박사) 융복합문화 및 소비트렌드세미나

- (박사) 융복합문화마케팅관리연구

- (박사) 일본창업및프랜차이즈연구

- (박사) 일본소비자행동연구세미나

- (박사) 외식산업경영론

- (박사) 융복합기업사례세미나

- (박사) 관광웹콘텐츠연구

- (박사) 관광IT프로그래밍언어론

- (박사) 관광IT지능형컴퓨팅

- (박사) 관광빅데이터분석연구

- (박사) 관광&인공지능특론

- (박사) 문화콘텐츠론

- (박사) 융합콘텐츠의 이해

- (박사) 디지털 스토리텔링

- (박사) 콘텐츠 분석 및 비평

- (박사) 논문프로젝트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