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전체학과

교육학과

이메일: kwdoc@kw.ac.kr

학과소개

광운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는 해당 분야 국내 최고 전문 교수진의 이론과 실무에 정통한 교육을 통하여,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음. 또한, 교육학과 연관된 심리학, 사회복지학, 체육학, 문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 간 통합 연계 운영을 통하여 최고 수준의 교육 및 상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음.

학과 교육목적

교육학과는 우수한 교육관련 전문가 ·즉 교육행정직(교장 ·교감) ·교육전문직(연구사 ·장학사 등) ·다양한 교육 분야 현장전문가와 상담 전문가 ·특수교육전문가 ·평생교육전문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상담교육전공 ·특수교육전공 ·평생교육전공 ·체육교육전공 등 4개의 세부전공분야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음.

학과 교육목표

상담교육 ·특수교육 ·체육교육 ·인적자원개발 및 평생교육 등을 아우르는 통합 학문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다학문적 배경을 지닌 인재 양성을 주도할 교육전문가 육성
실습 및 현장 중심 교육과정을 통한 현장전문가 양성
교육 및 인재양성 관련 분야의 최고 수준 실무형 연구 및 교육기관으로 위 상 정립

학과 전화번호

과 사무실 학과장 사무실 학과장
02 ) 940 - 5624 김성길

학과별 연구실

박사과정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본 교과목은 교육 분야의 최근 이슈와 변화의 특징을 이해, 설명, 해석할 수 있는 연구목적을 선정하고, 연구목적 달성에 필요한 연구방법을 탐색하고 과학적인 연구설계를 수립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해당 과정을 통해 과학적 연구방법의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하여 연구목적 달성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설계하는 실제 수행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정신병리학(Psychopathology)

정신병리학 기초 및 개념적 이해 다지기 과정을 2-3주간 진행된 후 주요 신경증 및 성격장애에 대해 정신분석적, 대상관계적 이해, 인지치료적 이해를 넓히는 한 학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평생교육연구 (Research on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주요 핵심 연구물을 분석함으로써 평생교육에 대한 이슈와 트렌드를 점검하고 교육학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정립할 수 있다.

학습인간론(Theory on Home Eruditio)

평생교육의 사상적 토대를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상정하고, 잠재된 안드라고지의 본질을 회복함으로써 배움 본성을 타고난 학습인간으로서 호모 에루디티오(Homo Eruditio)의 삶살이를 고찰한다.

측정과평가(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evaluation)

심리평가는 심리적 문제나 현상의 개인차를 비교하고 수검자의 전체적, 인격적, 행동적, 정서적 측면을 이해하기 위한 심리학적 측정과정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임상 및 상담현장에서 적절한 검사 사용과 해석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검사의 이론적 배경과 해석, 심리검사 개발에 필요한 심리측정적 요소들을 학습하고자 한다.

평생교육리더십개발(Leadership Development in Lifelong Education)

- 리더십에 관한 주요 이론을 살펴보고 각 이론의 특징과 효용을 학습한다.
- 리더십 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고 차세대 리더로서의 바람직한 행동과 강령을 학습한다
- 각 리더십 이론이 실제 조직상황에서 활용되는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보고, 리더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리더로서 필요한 역량을 준비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설계(Program Design in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인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기획과 설계, 홍보, 실행, 평가 등의 평생교육프로그램설계 전반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고, 실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한다.

배움학특론(Advanced Study on the Science of Erudition)

이 강의는 평생에 걸친 인간 삶살이의 핵심 주제인 배움에 관해 고민하기 위한 강좌이다. 즉, 인간에게 있어 배운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고, 이를 도와주는 방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각자 고민하고 서로 이야기 나누며 수강생 모두의 배움의 의미를 성찰할 수 있다.

성인핵심역량조사연구(Core Competence Research for Adults)

주요 리더십핵심역량과 개발방법, 핵심역량 파악을 위한 조사방법론 및 측정도구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한다

미래교육사회학세미나(Seminar on Sociology of Erudition for Future)

미래사회의 변화를 파악하고 이러한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교육적 대안과 패러다임을 교육사회학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제시함으로써 미래교육의 실천 주체와 구조를 모색하고자 한다.

긍정적행동지원세미나(Seminar in Positive Behavior Support)

행동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1)행동지원 개념의 변천 과정과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학습한다. 2)행동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3)실제 문제행동에 행동이론을 적용하여 학급 관리 기술과 역량을 강화한다. 4)긍정적행동지원 관련 선행연구를 탐독 분석한다.

평생교육연구방법세미나(Advanced Seminar on Research Methods of Lifelong Education)

체육연구방법론(Physical Education Research Methodology)

각 종목별 기술과 연구테마 선정, 졸업논문 연구계획 수립, 기초적인 연구수행 등을 통해 문제분석 능력, 기술자료 확보 및 이해능력, 논리적 서술 능력, 방법설계 및 실험 실무능력을 배양함.

아동청소년정신치료세미나(Child and adolescent psychotherapy seminar)

인지행동치료의 역사적 발달과정과 실제- REBT와 CT 를 중심으로

정신분석과결혼(Psychoanalysis and Couple)

정신역동적 상담이론을 바탕으로부부갈등을 치료하는 과정에 대해서 이해하고 부부상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 알아본다. 특히 상담 사례를 바탕으로 부부 각자의 아동기 감정양 식이 갈등의 주된 원인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부부상담을 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이해한다.

서양철학과인간이해(Western Philosophy and Understanding of Human Being)

본 과목은 서양철학을 중심으로 인간의 삶을 둘러싸고 발생하는 다양한 철학적 주제들을 검토함으로써 보다 성숙한 인간 이해에 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서양 고대철학부터 중세의 스토아 학파를 거쳐 현대 철학의 논의까지 검토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본 과목을 통해 수강생이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보다 성숙한 상담의 태도를 가지게 할 것이다.

스포츠영양학(Sports Nutrition)

This subject will learn what to eat before and during exercise and events, how to refuel for optimal recovery, and how to put into use sports-friendly recipes and meal plans.

고급인지행동치료연구(Research on Cognitive Behavior Therapy)

본 강의는 인지행동치료중 특히 REBT 이론을 아동과 청소년에게 적용하는 이론적 근거, 사례 그리고 다양한 프로그램에 노출하여 REBT전문가에 필요한 광범위한 내용을 익힌다.

병태생리학(Pathological Physiology)

병리생리학(病理生理學)병의 현상(現象)을 생리학적(生理學的) 입장(立場)에서 연구(硏究)하는 학문(學問)이다. 본 수업에서는 질병에 대한 총론과 각 계통별 질환들의 병태생리와 병인, 병리적 기본 소견, 임상적 특징 등을 학습한다

스포츠멘탈코칭(Sport Mental Coachoing)

스포츠 경기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심리적 요인(예: 성격, 동기, 경쟁불안, 응집력, 리더십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수들의 최고 수행을 목적으로 다양한 정신훈련 방법을 학습한다.

동작과학세미나(Movement Science Seminar)

인간이 동작을 생성하고 조절하는 기본 개념 및 기제를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동작학습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들에 관한 이론과 연구 증거들을 소개한다.

스포츠마케팅연구(advanced sport marketing)

스포츠를 활용한 부가가치 창조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한다.

스포츠분석세미나(Sports Analysis Seminar)

스포츠 경기분석의 이해와 연구자료를 이용하여 현장에서의 경기분석의 활용을 적용시킬 수 있다.

정신치료의윤리와쟁점(Issues and Ethics in the Helping Progessions)

상담 및 심리치료가 대중들의 삶의 영역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는 시대에
*전문가로서 마주해야 하는 윤리적 쟁점을 파악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존의 방법을 파악한다.
*또한 새롭게 등장하는 윤리적 이슈에 대해서 논의하고/ 토론하여 근접한 최선의 해결책을 이끌도록 한다

질적연구(Qualitative Research)

이 강의는 심리학 및 교육학 분야에서 활용되는 주요 질적 연구방법을 탐색하고, 실제 연구 수행에 필요한 절차와 기법에 대한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질적 연구방법의 이론과 적용 사례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연구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훈련받는다. 궁극적으로 본 강의는 학생들이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독립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신인지행동치료(New trends in CBT)

*Elliis의 REBT, Bect의 CT 이후에 새롭게 등장하는_
인지행동치료의 제 3의 물결로 등장하는 자비중심치료, MBCT, ACTS, DBT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가족및부부치료(Family and couple Therapy)

본강의에서는 부부의 체계적 특징과 다양한 부부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부부상담이론 및 모델을 학습함으로써 부부상담의 기초를 다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가족 및 부부치료에 대한 이론을 개관하고 부부갈등예방 및 관계강화 프로그램인 PREP을 기반으로 부부상담의 과정과 기법을 익힌다.

디지털전환과미래교육(Digital Transformation and Future of Human Services and Education)

세계는 현재 디지털 변환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러한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교육 현장 역시 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 강의는 디지털 변환 시대에 교육 현장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결책과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고급정신치료사례연구(Advanced Psychotherapy Case Study)

본 강의는 하나의 사례를 3개의 다른 접근에서 바라보면서 사례를 이해하는 시각을 확장하여 상담전문가에게 필요한 사례 접근의 know how를 습득한다.

고급성격세미나(Advanced personality seminar)

국내외 주요 저널에서 발표된 성격관련 논문들을 함께 읽고 토론하며 방법론을 탐색해 보는 수업입니다.

조직행동세미나(Organizatinional Behavior Seminar)

1. 산업조직상담의 최근 이론과 연구를 개관하여 상담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인 지식을 함양한다.
2. 산업조직상담의 고객인 직장인의 심리· 사회적인 특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3. 근로자가 호소하는 다양한 상담주제를 다루는 상담전문가로서의 실천적인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4. 산업조직상담의 맥락인 조직의 조직역동 및 조직문화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조직개발을 지원하는 상담전문가로서의 실천적인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죽음의배움학(The study on Erudition for Life with Death)

이 교과목은 ‘잘 죽어감(well-dying)’만큼이나 ‘잘 살아감(well-living)과 잘 늙어감(well-aging)’을 넘어서서 ‘잘 있음(wellbeing)’의 의미를 배움학의 시각에서 고찰해보고자 개설한 강좌이다.

스포츠과학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sports Science)

고급청년심리세미나(Advanced Seminar on Early Adulthood Psychology)

본 세미나는 현대 사회에서 2030 청년의 발달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그들의 정체성 형성, 정신 건강 문제, 학업 및 취업, 직장 적응 스트레스 등의 다양한 발달과업 문제를 학습하고 상담실제를 다룬다. 오늘날 문제시되는 은둔고립청년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개입 전략을 학습한다.

애착과정신화(Attachment Theory and Mentalization)

애착과 정신화는 임상현장에서 다양한 심리적 문제의 발생, 유지, 회복의 중요한 과정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1) 애착과 정신화의 기본개념을 습득하고 2) 언어적 차원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소통을 적절하게 다루는 방법, 3) 자기의 발달에 애착 관계가 미치는 영향, 4) 애착과 정신화를 상담 과정과 연결하여 적용할 수 있는 상담사로서의 역량을 증진 시키고자 합니다.

최신인지행동치료(New Trends in Cognitive Behavior Therapy)

본 강의는 제 2세대 인지행동치료 (REBT, CT, CBM) 이후에 등장하는
최신의 인지행동치료, ACT (Acceptance Commitment Therapy), DBT (Dialectical Behavior Therapy), MBCT (Mindful Based Cognitive Therapy) , Compassionn Focused Therapy 대해서 학습한다.

스포츠코칭론(Sports Coaching)

스포츠 현장에서 선수 지도 육성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며 스포츠 과학화의 실증방법을 제시한다. 주요 내용은 코치의 역할/운동심리학/경쟁불안 해소기법/인체의 기능과 발달/기술지도/연습계획/기술분석/트레이닝 방법/ 스포츠 상해의 치료/영양과 운동수행 등을 학습한다.

생체역학세미나(Biomechanics research seminar)

생체역학은 신체 움직임 원리를 객관적/정량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는 학문이다.
1. 생체역학의 정의, 기본원리를 이해.
2. 생체역학 데이터와 통계적 이해
3. 생체역학 데이터를 수집/분석/해석 하는 연구적 활동에 대한 심층적 이해
4. 생체역학 분석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연구

비선형생체역학연구(Nonlinear Biomechanics Research)

비선형 분석을 활용한 데이터 해석의 이해
비선형 분석을 활용한 생체역학 연구 접근

REBT코칭세미나(REBT Coaching Seminar)

본 과목은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의 핵심 원리를 기반으로 코칭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상담과 코칭의 접점을 학문적으로 검토하고, REBT의 인지적·정서적 개입 원리가 코칭 장면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본다. 특히, 비합리적 신념(irrational beliefs)이 학습, 성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변화시키는 코칭 대화 기법을 훈련한다. 박사과정 수준의 수업으로서, 학문적 비판과 토론, 연구 기반의 적용 설계, 실제 코칭 실습을 통합하여 전문가로서의 역량과 연구자로서의 통찰을 심화한다.